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인, 금융이해력 OECD 평균 넘겨...청년층은 저축보다 소비 선호

공유
0

한국인, 금융이해력 OECD 평균 넘겨...청년층은 저축보다 소비 선호

우리나라 성인의 금융이해력이 상승하고 있다. 자료=한국은행이미지 확대보기
우리나라 성인의 금융이해력이 상승하고 있다. 자료=한국은행
우리나라 성인의 금융이해력이 OECD평균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이해력이란 합리적이고 건전한 금융생활을 위해 필요한 금융지식·금융행위·금융태도 등 금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정도를 의미하며 점수는 국제기준(OECD/INFE)에 따라 산출된다.

29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0 전국민 금융이해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의 금융이해력 총점은 66.8점으로 2018년 62.2점 대비 4.6점 상승했으며 OECD 평균 62.0점(2019년 )을 넘어섰다.
우리나라 만18~79세 성인 전반의 금융이해력은 대체로 양호했으며 성인 10명 중 6명 이상이 금융지식과 금융행위 목표점수를 달성했다.

금융이해력이 높은 사람은 예상치 못한 지출 상황 발생과 소득 상실 등 위기에 자력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상대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장기 재무목표 설정은 저조했다. 대부분의 성인이 저축을 적극하고 있다고 응답(97.0%)했으나 장기 재무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성인은 43.5%로 저조했다.

청년층은 저축보다 소비 선호에 동의한다는 응답률이 34.2%로 반대 응답률 26.0%보다 높게 나타나는 등 소비를 중시하는 경향이 강하며 이는 금융행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소비를 선호하는 청년층의 금융행위 점수는 60.1점으로 저축을 선호하는 청년층 63.7점보다 저조했다.

특히 소비를 중시하는 대학생 10명 중 8명이 OECD의 금융행위 최소목표점수에 미달했다. OECD의 최소목표점수는 66.7점이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금융·경제교육의 효과를 높여 나갈 계획”이라며 “청년층의 건전한 금융태도 조성을 위한 조기 금융·경제교육을 강화하고 노년층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금융 기본교육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재무상황 점검, 장기 재무목표 설정 등 건전한 금융행위 정착을 위한 금융·경제교육을 강화하겠다”며 “코로나 19가 지속되는 상황을 감안해 온라인 교육과 콘텐츠를 적극 활용해 금융·경제교육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