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골프존, 한중 골프 문화 교류로 중국 진출 본격화

공유
0

골프존, 한중 골프 문화 교류로 중국 진출 본격화

중국 실내 골프 문화 구축·한중 스포츠 문화 향유 기반 마련에 앞장

지난 4월 진행된 '중국 골프 대중화 전략 파트너십 계약 체결 및 중국골프협회 주관 GOLFZON CHINA TOUR 협약식'에 참석한 중국골프협회 팡정 사무총장, 골프존차이나 박성봉 대표이사(오른쪽)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4월 진행된 '중국 골프 대중화 전략 파트너십 계약 체결 및 중국골프협회 주관 GOLFZON CHINA TOUR 협약식'에 참석한 중국골프협회 팡정 사무총장, 골프존차이나 박성봉 대표이사(오른쪽)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국내 골프 대중화를 이끈 골프존이 중국 내 골프 대중화 정착을 위해 힘을 싣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창업 초기부터 골프존은 '골프'를 통해 세상에 없던 새로운 재미를 선사하며 국내 골프 대중화에 앞장서왔다.
국내에서 더 나아가 한국 골프 문화와 기술력을 세계 각국에 보급하기 위해 골프존아메리카, 골프존재팬, 골프존차이나, 골프존베트남 총 4개 해외 법인을 설립하고 이를 통해 국가별 최적화된 스크린골프 시스템 및 골프 문화를 보급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한국의 골프 문화를 전파하고 골프존의 우수한 기술력을 알리기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 현재 해외 63개국에서 약 900여 개의 매장이 오픈 및 운영되고 있다.

최근 중국에서 스크린골프와 더불어 골프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골프존 TWO VISION 시스템을 사용하는 매장(시스템 10~20대가 설치 및 운영되고 있는 매장)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골프존은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올해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한 해외 시장 저변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2월, TWO VISION&VISION 시스템 17대와 GDR 시스템 14대가 설치된 전용 면적 800평 규모의 초대형 Flagship 매장인 '골프존파크 1호점'을 중국 베이징에 처음 오픈했다.

매장 오픈식과 함께 한국의 유현주, 안소현 선수와 중국의 수이샹, 장웨이웨이 선수가 실시간 매치플레이를 펼친 '한-중 스킨스 챌린지' 대회를 개최해 세계 골프팬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골프존은 '골프존파크 1호점' 오픈에서 그치지 않고 이를 시작으로 중국 내 오픈 및 운영되고 있는 기존 85개의 상업 매장에 더해 올해 약 100개의 매장 추가 오픈을 목표로 중국 시장 진출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골프존은 중국 진출에서 더 나아가 자사 기술력을 통한 중국 실내 골프문화 정착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4월, 골프존의 중국법인인 골프존차이나는 중국골프협회의 공식 파트너 자격으로 중국골프협회 주관 'GOLFZON CHINA ONLINE CHAMPIONSHIP(GCOC)' 대회를 개최하기로 협의했다.

이는 골프존이 국내에서 이미 오랜 기간 운영해온 스크린골프 프로투어대회인 GTOUR의 중국 버전이라 할 수 있다. 중국의 남, 녀 유명 프로 선수들을 초청해 올해에만 남녀 각각 2회, 총 4개의 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세계적으로 골프 투어 대회가 전반적으로 위축된 상황에서 열리는 첫 대규모 스크린 골프 프로 투어 대회인 만큼 중국 프로 선수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중국 문화 소외지역 청소년들을 위한 문화 교류에도 나선다. 골프존은 지난 5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Korean Foundation for International Cultural Exchange, 이하 'KOFICE')과 '민관협력 해외사회공헌 사업 협약식'을 열고 한중 스포츠 문화교류 활성화를 위한 뜻을 함께 나눴다.

협약식을 시작으로 골프존은 중국의 문화 소외지역을 중심으로 골프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학교 10곳에 GDR 시뮬레이터 20대 및 골프 클럽을 기증할 방침이며, 골프존과 KOFICE는 골프를 매개로 골프 문화 프로그램 등 한중 교류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처럼 골프존이 국내를 넘어 세계로 뻗어 나갈 수 있는 데에는 자사만의 특화된 기술력을 꼽을 수 있다.

골프존은 급변하는 시대 트랜드에 한발 앞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골프존 본사 직원의 40% 이상을 연구 개발 인력으로 채용하고 있으며, 매년 매출의 4~5%에 달하는 예산을 연구 개발에 투자하며 끊임없는 발전을 거듭해가고 있다.

현재 골프존은 실시간 스윙 영상 전송 기술, 대규모로 발생하는 샷 데이터의 처리 등 총 478건(국내 182건, 해외 296건, 출원 등록 포함)에 달하는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항공 촬영과 3D 이미지 변환, 디자인 작업 등을 통해 약 250여 개의 국내 골프코스를 제작 및 서비스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골프존 시뮬레이터의 우수성은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골프 업계에서 인정받고 있다.

2018년 1월, 미국 유력 스포츠 채널인 CBS Sports와 글로벌 경제 매거진 Forbes는 골프존의 스크린골프 시스템을 소개 및 극찬했으며, 또한 미국 골프전문지 골프다이제스트의 '에디터스 초이스' 시스템/장비 부문에서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 연속 '베스트 골프 시뮬레이터'로 선정된 바 있다.

김민규 골프존 글로벌사업부장은 "골프존의 현장감 있는 라운드 환경을 기반으로 현지 문화에 맞는 프로그램을 설계해 스크린골프 문화를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며 "골프존의 자산인 기술력과 방대한 데이터, 차별화된 서비스 등을 앞세워 중국 등 세계 어디에서든 골프존 스크린골프 시스템으로 소통 및 교류할 수 있도록 글로벌 시장 개척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진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inrocal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