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BIS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금융 범죄-투기 수단 악용…CBDC로 대체 마땅”

공유
1

BIS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금융 범죄-투기 수단 악용…CBDC로 대체 마땅”

국제결제은행, 연례 경제 보고서 통해 비판... CBDC 국제협력 중요

국제결제은행(BIS)이 암호 화폐는 돈이 아니라 투기적 자산이라는 것이 분명하며, CBDC(중앙은행 디지털 통화)로 대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이미지 확대보기
국제결제은행(BIS)이 암호 화폐는 돈이 아니라 투기적 자산이라는 것이 분명하며, CBDC(중앙은행 디지털 통화)로 대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제결제은행(BIS)은 현지시각 23일 연례 경제 보고서를 통해 암호화폐, 특히 비트코인과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 (CBDC)에 대해 언급했다. BIS는 중앙은행의 “최근 몇 가지 발전으로 인해 디지털 통화와 관련된 많은 잠재적 혁신이 의제에 높은 순위에 올랐다”고 설명했다.

BIS는 “첫 번째는 비트코인 및 기타 암호 화폐와 관련해 관심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논쟁이고 세 번째는 대형 기술기업(빅테크)가 결제 서비스 및 금융 서비스에 제도적으로 진입하는 것”이라고 주요 논점을 열거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암호화폐는 돈이 아닌 투기적 자산이며, 많은 경우 자금세탁, 랜섬웨어 공격 및 기타 금융 범죄를 촉진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고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이 보고서는 스테이블 코인에 대해서도 “지원 약속의 뒤에 있는 거버넌스만 우수하다”고 지적하고, 이 코인이 “통화 시스템의 유동성을 분할 해 조정 장치로서의 돈의 역할을 떨어뜨릴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가장 큰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에 관심을 돌리면서 “특히 비트코인은 낭비적인 에너지 발자국을 고려할 때 공익 속성을 거의 충족하지 못한다”고 비판했다.

이 보고서는 CBDC(중앙은행 디지털 통화)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면서 중앙은행이 “기존 결제 시스템을 향상하기 위한 다른 혁신과 함께 소매 및 도매 CBDC 개발에 전적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보다 효율적인 국경 간 결제를 위한 CBDC의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려면 국제 협력이 가장 중요하다. CBDC 설계에 대한 협력은 중앙은행이 외화 대체에 대응하고 통화 주권을 강화할 수있 는 새로운 방법을 열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