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경실련, 공매도 투기실태 조사 촉구…탄원서명 접수

공유
0

경실련, 공매도 투기실태 조사 촉구…탄원서명 접수

탄원서명 대상종목. 자료=경실련이미지 확대보기
탄원서명 대상종목. 자료=경실련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12일 공매도 거래가 집중된 종목에 대해 불공정 거래 여부 점검을 촉구하는 주주들의 탄원 서명운동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올해 5월 3일부터 6월 15일까지 30거래일 동안 코스피200·코스닥150 구성종목 중 공매도 거래가 집중된 상위 43개 종목을 선정했다. 공매도 거래 비중과 업틱룰 예외거래 비중, 공매도 잔고 비중 등을 바탕으로 종목을 선정한 것이다. 업틱룰(Up-tick rule)은 주식을 공매도 할 때 매도호가를 직전 체결가 이상으로 제시하도록 제한한 규정이다.

.

코스피200에서는 LG디스플레이, 포스코케미칼, 롯데쇼핑, DB손해보험, 삼성카드 등 23개 종목, 코스닥150에서는 카페24, 한국기업평가, 사람인에이치알, 에이치엘비, 텔콘RF제약 등 20개 종목이 대상이다.

경실련은 오는 26일까지 해당 종목을 보유하고 있는 개인 주주들로부터 탄원 서명을 받을 예정이다.

경실련 관계자는 “지난 한 달간 시장에서 코스피200 상위 종목을 중심으로 헤지펀드가 자본력을 이용해 주가를 왜곡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면서 “탄원서명을 받아 해당 종목에서 불공정거래가 있었는지 금융위원회에 조사를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