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군부정권 미얀마, 정전사태 속출·전기료납부 거부운동 확산

공유
1

군부정권 미얀마, 정전사태 속출·전기료납부 거부운동 확산

지난 14일(현지시간) 미얀마 중부도시 만달레이에 있는 코로나 사망자 시신 처리소에서 관계자들이 시신들 앞에서 묵념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14일(현지시간) 미얀마 중부도시 만달레이에 있는 코로나 사망자 시신 처리소에서 관계자들이 시신들 앞에서 묵념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미얀마 군부가 지난 2월 쿠데타를 통해 정권을 잡은 이후 대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전력 공급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대규모 정전사태가 속출하고 있다고 닛케이아시아가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특히 미얀마 전역에서 전력 공급이 파행을 빚으면서 정전 사태가 빈번히 발생하는 일이 계속되자 미얀마 국민 사이에서 전기료 납부 거부운동이 미얀마 군부 독재정권에 대한 저항운동의 일환으로 확산되고 있다고 닛케이는 전했다.

아울러 전력 수급이 불안해지면서 밀려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해야 할 의료기관들의 전기가 끊기는 등 미얀마의 코로나 방역 체계도 파행을 겪고 있다. 특히 지난달 중순 이후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고 닛케이아시아는 보도했다.

최근 미얀마의 코로나 신규 확진자는 하루평균 6000명 수준을 보이고 있고 누적 확진자는 25만명, 누적 사망자는 6000명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되고 있으나 진단건수가 워낙 적기 때문에 실제 환자는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혜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oc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