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암호화폐 거물 바비 리 “베이징 규제와 상관없이 비트코인 연말 25만 달러 갈 것”

공유
4

중국 암호화폐 거물 바비 리 “베이징 규제와 상관없이 비트코인 연말 25만 달러 갈 것”

중국의 비트코인 ​​거물 중 한 명인 바비 리(Bobby Lee)가 암호화폐에 대한 중국의 단속은 이어질 것이며 그와 상관없이 올 연말 비트코인 가격이 25만 달러를 찍을 것으로 예상했다.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의 비트코인 ​​거물 중 한 명인 바비 리(Bobby Lee)가 암호화폐에 대한 중국의 단속은 이어질 것이며 그와 상관없이 올 연말 비트코인 가격이 25만 달러를 찍을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의 초기 비트코인 ​​거물 중 한 명인 바비 리(Bobby Lee)에 따르면 암호화폐에 대한 중국의 단속이 강화될 것이며 토큰 보유를 전면 금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리는 베이징 당국의 잘못된 편에 있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잘 알고 있다. 그는 2017년 단속의 여파로 국내 최초의 비트코인 ​​거래소이자 한때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거래소인 BTC 차이나를 매각했다.

중국은 올해 암호화폐에 반대하는 새로운 캠페인을 시작하여 채굴자에 대한 강력한 조치와 더불어 암호화폐 뱅킹 서비스 및 거래를 억제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으로 인해 비트코인은 4월 중순 기록인 6만5,000달러 전고점의 절반 수준으로 하락했다.

리는 상하이 시내의 위워크(WeWork) 공간 자신의 사무실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그들이 할 수 있는 다음 일은 마지막 빨대로 암호화폐를 완전히 금지하는 것”이라고 말하며 “나는 그것의 확률을 50-50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리는 최근 미국에서 지내다 ‘비트코인의 약속’이라는 책을 출간한 뒤 중국으로 돌아왔다. 그는 이제 암호화폐를 저장하는 하드웨어 지갑을 생산하는 최신 벤처인 발레 글로벌(Ballet Global )에 집중하고 있다. 그는 여전히 비트코인이 ​​강세장에 있으며 올해 약 25만 달러, 2025년 100만 달러에 도달할 수 있다고 예측한다. 그는 자신의 비트코인 ​​보유량 공개를 거부했다. 아래는 리와의 인터뷰 주요 내용이다.

Q=현재 중국의 채굴 단속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A=정부는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을 달성하기 위해 중국 인구가 거래, 사용 및 투자하는 규제되지 않고 변동성이 큰 금융 상품을 보고 싶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 중국은 실제로 재생 가능 에너지로 구동되는 친환경 비트코인 ​​채굴 시설과 석탄으로 구동되는 시설을 구별하는 데 신경을 쓰지 않았다. 그래서 나에게 그것은 광산의 청결에 관한 것이 아니라 국가의 재정 안정에 대한 더 높은 수준의 관점에 가깝다는 신호로 여겨졌다.

Q=정부는 비트코인에 대한 단속 조치를 마쳤나?

A=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이 몇 가지 더 있다고 생각한다. 중국 규제 당국은 여전히 ​​많은 회사와 거래소가 중국에서 운영되고 있음을 알고 있다. 그래서 정부는 그들을 쫓아낼 수 있다. 아직 하지 않았더라도 곧 할 수 있다는 소문을 들었다. 마지막 빨대는 암호화폐를 완전히 금지하는 것이다. 우리는 중국이 비트코인을 금지했다는 소식을 수년 동안 들었지만, 기술적으로 사실이 아니다. 2021년 7월의 오늘날에도 비트코인의 소유는 합법이다. 당신은 그것을 사거나 당신의 친구나 낯선 사람에게 팔 수 있다. 그러나 플랫폼이나 비즈니스를 통해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모든 비즈니스, 해당 플랫폼이 모두 폐쇄되었기 때문이다.

비트코인이 50만 달러, 100만 달러가 되면 중국은 사람들이 더이상 비트코인을 보유할 수 없게 되면 비트코인을 완전히 금지할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은 그 당시 비트코인에 대한 많은 매도 압력이 될 것이다. 나는 확률을 50-50으로 설정하고 있다.

Q=채굴자들에 어떤 조언을 하고 싶은가?

A=자본과 장비가 있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팔아야 한다. 많은 사람이 이 기계를 해외에 수출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북미는 공간이 많고 저렴한 전기가 많으며 이 하드웨어에 돈을 투자하려는 투자자가 많아 이러한 채굴 장비에 대한 욕구가 높다.

Q=비트코인으로서 중국 본토 시장의 중요성은?

A=비트코인에 대한 중국 시장은 항상 중요했지만, 앞으로는 점점 덜 중요해질 것이다. 다수의 아시아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중국도 항상 변동성이 큰 자산에 투자하는 인구가 많다. 이것이 비트코인이 매우 인기 있는 이유다.

앞으로 몇 달 안에 중국에서 모든 거래소를 중단시킬 몇 가지 추가 발표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불행히도 암호화폐 거래는 올해를 지나면 과거의 일이 될 것이다. 그리고 내 마음속으로는 비트코인의 성공이 결코 중국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암호화폐에 좋은 일이다. 어느 한 국가, 어느 한 집단에 의존하지 않는 것처럼.

Q=디지털 위안화가 암호화폐 단속의 이유인가?

인민은행(RMB)의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 버전은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과 같은 기존 암호화폐라고 부르는 것과 실제 경쟁이 이뤄지지 않는다. 디지털 위안화는 실제로 중국에서 사용되는 기존 화폐의 진화일뿐이기 때문이다. 대부분 경우 비트코인에 대한 규제 기관의 관점이 다가오는 디지털 RMB에 기인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Q=그리고 비트코인에 대한 당신의 예측은?

공식적으로 재정적인 조언을 하지는 않지만, 개인적으로 올해 하반기 비트코인이 6만5,000달러 이상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리고 올해 말에 25만 달러 이상으로 정점을 찍을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내년은 베어마켓 사이클이 될 것이다. 따라서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치에서 50%~80% 하락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나는 비트코인이 앞으로 3~4년마다 강세를 보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비트코인이 향후 10~15년 안에 100만, 200만 달러를 쉽게 넘길 것으로 기대한다. 사실 다음 주기는 2024년이나 2025년이 될 것으로 예상하며, 그 때가 비트코인이 50만 달러를 넘어 100만 달러에 이를 수도 있다.

Q=중국 암호화폐 산업에서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두 가지 주제가 매우 뜨겁다. 작년에 시작되어 이제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이라는 주제로 시작된 탈중앙화 금융(DeFi)이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둘 다 과대광고라고 생각한다. 올해 강세장이 다가오면서 과대광고가 더 심해질 것으로 생각한다. 내년이나 그 다음해는 편히 쉴 수 있을 것 같다. 우리는 DeFi를 지원하고 NFT를 지원하므로 이 두 가지 모두를 위해 최선을 다하게 되어 기쁘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