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출 만기, 이자 상환 재연장 되나...고승범 금융위원장, 5대 금융지주 회장 회동

공유
0

대출 만기, 이자 상환 재연장 되나...고승범 금융위원장, 5대 금융지주 회장 회동

가계부채 관리 등 의견 주고 받아

고승범 금융위원장(오른쪽 세번째)이 10일 오후 서울 중구 전국은행연합회에서 금융지주 회장들과 간담회를 하기 전 참석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고승범 금융위원장(오른쪽 세번째)이 10일 오후 서울 중구 전국은행연합회에서 금융지주 회장들과 간담회를 하기 전 참석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금융당국이 9월 말 만료를 앞둔 중소상공인 대출 만기연장·이자 상환유예 조치에 대해 재연장을 포함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중소상공인들은 재연장을 요구하고 있으며 금융권은 가계부채 관리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10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이날 KB,신한,하나,우리,NH 등 5대 금융지주 회장과 간담회를 열고 가계부채 관리 강화와 소상공인 대출 만기연장 방안 등을 논의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실물경제 성장세를 넘는 부채의 증가는 우리 경제의 위기발생 확률을 높이는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면서 “최근 가계부채 증가가 자산시장 과열과 상호상승 작용을 유발하는 등 이미 그 부작용이 위험수준에 가까웠졌다”고 지적했다.

또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기준금리 인상, 미국의 연내 테이퍼링 가능성 등 향후 경제‧금융환경 불확실성까지 고려한다면 가계부채 관리 강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 과제이자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금융위는 기존 가계대출 정책들을 흔들림없이 추진해 나가는 한편, 그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다방면의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지주사에 대해서는 가계부채 위험관리 노력을 기울여줄 것을 당부했다. 5대 금융지주의 가계대출은 국내 금융권 가계대출 총액의 절반(약 47%)를 차지할 정도로 5대 금융지주의 역할이 중요하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실수요와 무관하거나 과도하게 지원되는 가계대출은 없는지, 제2금융권 가계대출 관리에 잠재위험은 없는지 등에도 신경써달라”고 요청했으며 이에 금융지주회장들은 “실수요와 무관하거나 자산버블을 부추기는 가계대출은 없는지 직접 책임지고 점검해 나가면서 금융당국의 가계부채 관리 기조에 적극 협조해 가계부채 증가율 목표 내에서 가계부채가 안정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날 간담회에서는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한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의 향후 처리방향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의 시한은 이달 말까지다.
고승범 위원장은 “코로나19 위기 지속에 따른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조치연장 요구, 장기유예 차주의 상환부담 누적 등 잠재부실 발생 위험과 같은 조치 연장 문제의 다양한 측면을 종합검토하고 있다”면서 “현재는 상생을 위한 경제주체간 협력과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인 만큼, 합리적 방안 도출을 위해 금융당국과 금융권 모두가 중지를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금융지주회장들은 “실물부문 금융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만기연장 등 조치와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업계 관계자는 “대출만기, 이자유예 연장 등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히 결정되지는 않았다”면서도 “추석 전에는 최종 결정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오는 16일 고승범 금융위원장과 금융협회장의 간담회가 예정돼 있어 이날 회동 후 최종 결정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