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CME 레버리지 펀드 선물 비트코인 ETF 베팅 급증으로 지난주 거래량 역대 최고치

공유
0

CME 레버리지 펀드 선물 비트코인 ETF 베팅 급증으로 지난주 거래량 역대 최고치

그래픽은 CME 비트코인 선물 상품의 거래량 변동 추이. (자료=skew)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CME 비트코인 선물 상품의 거래량 변동 추이. (자료=skew)

시카고상품거래소(CME)의 ‘레버리지 펀드’가 비트코인에 대한 베팅이 10월 19일 자로 마감되면서 지난주에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이는 선물과 현물 시장 가격 사이의 격차가 벌어지면서 차익을 실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주 금요일에 발표된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의 거래자 약속 보고서에 따르면 레버리지 펀드는 10월 19일까지 7일 동안 3만1,000계약의 순매도 포지션을 유지했으며, 이는 전주보다 6,000계약 증가한 수치다.

레버리지 펀드에 의한 기록적인 공매도가 반드시 이러한 거래자들이 약세 편향을 가졌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들은 선물 시장에서 공매도 포지션을 올렸을 수도 있고, 현물 시장에서 암호화폐를 동시에 구매해 이른바 캐리 트레이드를 예약했을 수도 있다. 이 전략은 선물이 현물 가격에 상당한 프리미엄으로 거래되고, 거래가 두 시장의 가격이 궁극적으로 수렴함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 있을 때 시작된다.

지난 10월 18일 ProShares의 비트코인 전략 ETF 출시를 앞두고 월 물 비트코인 ​​선물 계약의 연간 프리미엄은 1%에서 20%로 급증했으며, 마지막으로 13%로 나타났다. 3개월 롤링 프리미엄도 3%에서 16%로 상승한 후 11.7%로 감소했다. CME에 상장된 비트코인 ​​선물 계약에 투자하는 ProShares의 ETF는 지난 화요일 뉴욕 증권 거래소(NYSE)에서 강력한 데뷔를 했으며 Valkyrie의 선물 기반 ETF는 금요일에 출시되었습다. 이달 초 분석가들은 선물 프리미엄의 상승과 현금 및 캐리 차익 거래에 대한 새로운 관심에 대해 경고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