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세계 각국 중앙은행들 올 상반기 금 374톤 매입

공유
0

[글로벌-Biz 24] 세계 각국 중앙은행들 올 상반기 금 374톤 매입

폴란드 100t , 러시아 91t, 중국 74t 등

세계 각국의 중앙은행들이 올 상반기에 374t의 금을 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세계 각국의 중앙은행들이 올 상반기에 374t의 금을 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세계 각국의 중앙은행들이 올해 상반기에 374t의금을 구입했다고 독일 매체 쥐트도이체자이퉁이 4일(현지 시간) 세계 금협회 (World Gold Council) 자료를 인용해 보도했다.

세계 금협회가 관련 통계를 내기 시작한 이후 각국 중앙은행들이 이처럼 많은 양의 금을 구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자료에 따르면 러시아 중앙은행이 91t, 중국인민은행이 74t, 폴란드 중앙은행이 100t을 구입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골드 매입 러시는 국제사회가 달러자산에 대한 자신감이 줄어들면서 빚어진 결과로 분석했다.

특히 미국에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들어서면서 달러가 금융 무기가 되고 있는 상황도 이 같은 현상을 부채질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러시아 중국 터키 같은 미국의 제재에 시달리고 있는 국가들은 달러를 대신할 수 있는 안전 자산으로 금을 선호하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설명했다.

이 매체는 폴란드가 상반기 금 매입규모가 가장 많은 데 대해선 지정학적 리스크와 글로벌 채무 증가 등의 요인 이외에 폴란드 우익정부가 유럽연합(EU)과 갈등을 빚으면서 제재 위협을 받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김환용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khy031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