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연소 담배 전환시 심혈관 질환 위험 23%↓

공유
0

비연소 담배 전환시 심혈관 질환 위험 23%↓

한국필립모리스, 의료 데이터 기반 흡연자 연구 결과 발표

일본 의료 데이터 비전 연구(ECO1)가 발표한 만성 폐쇄성 폐질환 악화로 인한 병원 입원 감소 추세 그래프. 사진=한국필립모리스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의료 데이터 비전 연구(ECO1)가 발표한 만성 폐쇄성 폐질환 악화로 인한 병원 입원 감소 추세 그래프. 사진=한국필립모리스


한국필립모리스가 비연소 대체제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지난 29일 '담배 위해 감소 연구'를 주제로 과학·의학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한국필립모리스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된 분당서울대병원 연구와 질병관리청 연구, 일본 의료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과학 연구결과를 소개했다.

이날 열린 세미나에서 한국필립모리스 과학커뮤니케이션팀은 '담배제품 사용자별 단기 심혈관 연구'와 '담배유형별 흡연자의 날숨 내 성분분석 조사 시범연구' 사례를 통해 전자담배 기기와 같은 비연소 제품의 위해 저감 현상을 보여주는 데이터를 제시했다.

첫 번째로 소개된 연구는 지난해 분당서울대병원 이기헌 교수 연구팀이 진행한 것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조사한 500만명 이상의 의료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뤄졌다. 연구 결과 일반담배 흡연자가 흡연을 중단하고 궐련형 전자담배 등 비연소 담배 제품으로 전환해 5년 이상 사용할 경우, 일반담배 흡연자보다 심혈관 질환 위험도가 23%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일반담배를 끊고 5년 이상 완전히 금연한 사람은 일반담배 흡연자보다 심혈관 질환 위험도가 37%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필립모리스 측은 이는 건강에 가장 좋은 선택이 금연이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질병관리청이 지난해 수행한 흡연자의 날숨 내 휘발성 유기화합물 농도 연구도 일반담배와 비연소 제품의 차이를 보여준다. 특히 일산화탄소 농도 연구가 주목을 끌었다. 일산화탄소는 세계보건기구가가 지정한 9가지 담배 유해 화학물질 중 하나다.

연구팀이 담배제품별 사용자의 날숨에 포함된 일산화탄소 검출 수치를 비교한 결과 궐련형 전자담배 기기 사용자 중 약 92%가 4ppm 이하로 검출돼 비흡연자 그룹(4ppm 이하 100%)과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하지만 일반담배 흡연자 약 55%의 날숨에서는 5~10ppm이 검출됐으며, 나머지 45%의 날숨에서는 10ppm 이상 검출됐다.
지젤 베이커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 과학부문 부사장은 일본의 의료 정보 데이터 자료를 기반으로 분석한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입원률 변화를 소개했다. 그는 주로 장기간 흡연자에게 나타나는 COPD의 병원 입원률이 지난 2017년부터 감소 추세로 전환됐다고 밝혔다.

그는 "실증적인 근거를 기반으로 비연소 대체 제품의 이익을 인정하는 국가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면서 "과학적 사실에 기반한 담배 위해 감소 정책이 공중보건 개선에 기여하도록 적극 활용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기화 한국필립모리스 커뮤니케이션팀 상무는 "이번 세미나에서 제시된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볼 때 일반담배 흡연을 지속하려는 성인 흡연자는 비연소 대체제로의 완전한 전환이 필요하다"며 "물론 전자담배 기기도 무해한 제품은 아닌 만큼 건강에 가장 좋은 선택은 금연"이라고 말했다.


안희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hj043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