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EY 회계감사-컨설팅 분할 계획에 기업 감사 부실 우려 고조

공유
1

EY 회계감사-컨설팅 분할 계획에 기업 감사 부실 우려 고조

스위스 쮜리히에 있는 한 EY 사무소.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스위스 쮜리히에 있는 한 EY 사무소. 사진=로이터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둔 글로벌 회계법인인 EY(Ernst & Young)의 급진적인 분리 계획은 세계 최대 다국적 기업의 복잡한 계좌를 조사하는 등 기업 감사 부문에서 필요한 전문 지식을 상실시킬 위험이 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이 14일(현지시간)이 보도했다.

세계적인 회계법인 빅4인 EY, 딜로이트, KPMG, PwC의 파트너들은 11월에 EY의 자문 사업을 분리하여 상장하자는 제안에 대해서 찬성여부를 밝힐 것이며, 이는 이해 상충을 제거함으로써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서라고 EY 경영진들은 말한다.
그러나 빅4 회계법인들은 기업의 결산이나 회계 감사를 승인하는 데 종종 필요한 세금 및 자산 평가에 대한 전문 지식을 제공하는 자문 부문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2019년 영국 경쟁 규제 기관의 심의에서 빅 4를 분할하는 것에 반대하던 투자 산업 전문기관인 CFA 연구소의 글로벌 옹호 수석 책임자인 샌디 피터스는 "(감사 및 컨설팅) 기술은 상호 보완적이다"고 강조했다.

피터스 전 KPMG 파트너사는 "분할 과정에서 승인을 책임지는 규제당국과 기업들은 EY가 품질 감사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문가를 어떻게 대체할 것인지 확인해야 한다"며 "미국 공기업 장부에서 감액손실 검사를 받아야 할 영업권이 5조 달러에 달한다"고 말했다.

EY 분리 계획은 20년 만에 회계 산업에 가장 큰 변화를 의미하지만 딜로이트, KPMG, PwC는 지금까지 감사와 컨설팅 운영을 결합하는 모델을 고수해 왔다.

KPMG는 이 모델이 감사업무를 포함한 전체 사업에서 "혁신과 최고 품질 표준을 주도한다"고 말했다. EY의 경쟁사 중 일부는 재무적 보상이 더 높은 자문사업에 고소득자들이 남기를 원할 것이기 때문에 새로 분리된 감사법인이 대기업 장부를 확인하는 데 필요한 세금과 평가 전문가를 유치할 수 있는지에 의문을 제기했다.

또 다른 빅4 법인의 한 고위 파트너는 "'세무 전문가가 몇 명 있는 감사 전문 법인이 생길 수 있고 감사 품질도에 탁월하다'고 말하는 사람은 요점을 완전히 놓쳤다"고 말했다. 그는 "가장 복잡한 법인계좌를 다룰 수 있는 세무전문가는 거의 없으며 회계감사가 주된 기업은 그들을 확보하기 위해서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Y의 새로운 감사 주도 사업 부문에 지난해 200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한 팀들이 포함될 것이며, 또한 회사 분할 후 매년 7~8%씩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러나 경쟁업체와 마찬가지로 EY는 몇몇 국가의 회계 감사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충분한 감사인을 고용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일부 감사인은 법무법인이나 투자은행보다 규제 정밀 조사가 증가하고 급여가 낮다고 비난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EY의 새로운 독립 감사 사업은 성장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더 많은 자문 서비스를 판매하는 데 의존해야 할 것"이라고 이 문제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말했다.

지난주 파트너들과 공유한 수치에 따르면 분할 계획에 따라 별도 자문 사업은 250억 달러, EBITDA는 44억 달러의 수익으로 시작될 것이다. EY는 새로운 감사 사업이 대기업의 복잡한 계정에 대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문성을 보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회사의 현재 감사 사업 분야는 독립형 사업체가 거의 3분의 2를 차지할 것이며, 나머지는 감사에 도움이 될 고문들이 될 것이라고 EY는 지난주 파트너들에게 말했다.

새로운 감사 비즈니스의 14%만이 세무 서비스, 7% 가 회계 자문 및 6%가 기술 리스크 컨설팅이 될 것이라고 EY는 전망했다. 감사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평가, 보험 수리, 포렌식 회계 및 재무 위험 전문가가 회사에 남아 있으며 각각 사업의 1~2%를 차지할 것이다.

반면 컨설팅 부문 분석가 소스글로벌리서치의 새로운 조사에 따르면 대기업 임원 대다수가 분할이 발생할 경우 EY의 감사 및 자문 부문을 모두 이용할 가능성이 더 높을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과 영국 기업의 임원 중 62%가 분리 후 감사 업무에 EY를 고용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답했으며, 6%만이 덜 그럴 것이라고 답했다고 보도했다.


이진충 글로벌이코노믹 명예기자 jin2000k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