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26일 발표…’주주환원, 세제 인센티브 추진’

공유
10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26일 발표…’주주환원, 세제 인센티브 추진’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증시 저평가) 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취지에서 구상 중인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세부 내용을 오는 26일 발표하기로 했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는 26일 기업들의 자발적 가치 제고 노력을 촉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발표될 기업 벨류업 프로그램은 강제성이나 패널티를 부여하기보다는 기업이 스스로 기업가치를 개선하게끔 유도하는 인센티브 위주의 정책일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정부는 미국 등 주요국 증시 대비 저평가된 국내 기업의 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발표할 것이라 밝힌 바 있다. 이제까지 공개된 기업 벨류업 프로그램의 주요 방안은 △상장사의 주요 투자지표(PBR·ROE 등)를 시가총액·업종별로 비교공시 △상장사들에 기업가치 개선 계획 공표 권고 △기업가치 개선 우수기업 등으로 구성된 지수 개발 및 상장지수펀드(ETF) 도입 등이 있다.

최 부총리는 이날 “정부는 그동안 자본시장 선진화나 기업가치 제고라는 큰 틀에서 기업가치 제고, 자본시장의 공정한 질서 확립, 자본시장 수요 공급 기반 확충이라는 세가지 측면에서 노력해 왔다"며 "26일 경제장관회의 이후 기업가치 제고의 일부분으로서, 자발적 가치 제고 노력을 촉진할 수 있는 인센티브와 프로그램을 발표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날 발표에는 연초 금융위원회의 업무보고에 담겼던 이사회 책임강화, 주주총회 내실화, 소액주주 주식매수 청구권 확대 등을 담은 상법 개정안도 함께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최 부총리는 "(증시 대책은) 이번으로 끝나는 게 아니다"면서 "밸류업과 관련한 건전한 토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다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2426w@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