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행안부 경찰국 내일 출범…16명 중 경찰대 출신 1명

공유
0

행안부 경찰국 내일 출범…16명 중 경찰대 출신 1명

경찰대 출신 우지완 총경…자치경찰지원과장

지난달 28일 서울 강서구 강서운전면허시험장에서 열린 모바일 운전면허증 전국발급 개통식 후, 경찰국 신설과 관련한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지난달 28일 서울 강서구 강서운전면허시험장에서 열린 모바일 운전면허증 전국발급 개통식 후, 경찰국 신설과 관련한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사진=뉴시스
2일 출범하는 행정안전부 경찰국이 국장에 이어 과장 등 인사를 마무리했다.

1일 뉴시스에 따르면 행안부 경찰국은 총괄지원과, 인사지원과, 자치경찰지원과 3과 16명으로 구성된다.
초대 경찰국장으로는 현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안보수사국장으로 재직하고 있는 김순호 국장이 발탁됐다. 인사지원과, 자치경찰지원과의 과장은 모두 경찰 출신이 기용됐다.

인사지원과장은 사법고시(사업연수원 39기) 출신인 방유진 총경이 맡는다. 경찰청에서 인사담당관실, 여성안전기획과장, 여성청소년범죄수사과장 등을 역임했다.

자치경찰지원과장에는 경찰대(11기) 출신인 우지완 총경이 발탁됐다. 그는 경찰청 경무과, 경북지방경찰청 김천서장, 경찰청 자치경찰담당관을 거쳤다.

총괄지원과장은 행안부 출신으로 배치됐다. 임철언 부이사관으로 행안부 정부청사관리본부 청사보안기획과장, 정부혁신전략추진단, 행안부 사회조직과장으로 일했다.

16명의 직원 중 경찰 출신은 12명이다. 인사지원과의 경우, 일선 직원까지 전체 구성원이 경찰 출신으로 배치됐다. 추후 업무 수요를 반영해 추가적인 경찰 인력을 배치하면 80% 이상의 직원이 경찰 출신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특히 경찰 출신 12명 가운데 1명을 제외하면 모두 비(非)경찰대 출신이 배치됐다. 경찰대 출신인 우 총경을 제외한 나머지는 순경 공채·경위 공채·경장 경채·변호사 경채·사법고시 출신이다.
경찰국은 경찰법, 경찰공무원법 등 개별 법률이 구체적으로 명시한 총경 이상 경찰공무원 임용 제청 권한 등 행안부 장관의 책임과 권한 수행을 지원한다.

경찰청과의 긴밀한 소통과 협업체계 구축을 위해서 경찰청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정부서울청사에 입주한다.

행안부는 경찰국 신설과 더불어 시행되는 행정안전부장관의 소속청장 지휘에 관한 규칙을 통해 경찰·소방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도 밝혔다.

제정된 지휘규칙에 따르면, 장관은 경찰청과 소방청에서 법령 제·개정이 필요한 기본계획 수립 시 사전 승인하고 국무회의에 상정되는 안건은 사전 보고를 받는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논의 과정에서 제기됐던 여러 가지 우려가 해소될 수 있도록 폭넓은 소통을 통해 공감을 확대할 것"이라며 "경찰관들이 자긍심을 잃지 않고 오직 국민의 안전과 인권을 지키는 데에 집중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지원을 해나갈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김태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ad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