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전통 계승·창작 열정 등 한국춤 춤사위의 새 지평 '활짝'

공유
2

전통 계승·창작 열정 등 한국춤 춤사위의 새 지평 '활짝'

[미래의 한류스타(137)] 정신혜(국립부산국악원 무용단 예술감독, 신라대 교수)

정신혜 안무‧출연의 '화화'(대학로예술극장, 2015-2016)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출연의 '화화'(대학로예술극장, 2015-2016)
유치원에 다니던 일곱 살, 그냥 춤이 좋아 동네 무용학원에 등록했다. 참 부지런히 다녔다. 밥은 굶어도 춤은 거르지 않았다. 정신혜(鄭信惠, JUNG SHIN HYE)의 춤 인생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그는 임자년(1972) 3월에 정상일(부)·최복덕(모)의 맏이로 부산에서 태어났다. 어느새 지천명(知天命)에 이르러 춤 인생이 하늘의 명이었음을 깨닫는다.

경혜여고를 다닐 때 고(故) 우봉 이매방 선생과 김명자 선생 문하에 입문하고, 동아대학교 무용학과와 대학원을 다니면서 불원천리 서울을 오가며 이매방을 사사했다. 국가무형문화재 ‘승무’를 2001년에, ‘살풀이’를 2011년에 이수했다. 이후 이명자 선생으로부터 ‘태평무’를 사사했다. 경희대에서 윤미라 교수의 지도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1997년에 자신의 무용단을 창단했다. 만 25세, 새파란 나이에 ‘정신혜무용단’이란 이름을 내걸고 한국춤 무대에 거침없이 도전장을 내밀었다. 패기만만했다. 이듬해 1998년 신인안무가전에서 ‘빠롤 그리고 또 빠롤’로 일약 대상을 차지했다. 2000년 전국차세대안무가전에서도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전국 무대에서 무용가이자 안무가로서 존재감을 확실히 드러내며 단지 패기만이 아님을 충분히 입증했다. 이후 2001년 부산무용제 대상 수상작 ‘결決’을 비롯해 ‘산山’(2002), ‘푸른장미’(2002), ‘고래무덤’(2004) 등을 잇달아 내놓으며 평단과 관객의 큰 주목과 호평을 받았다. 특히 "전통 춤으로 다져진 깊은 호흡과 에너지 넘치며 무게감 있는 춤 어휘와 밀도 높은 작품 구성력은 가히 매력적"이라는 찬사가 예사롭지 않았다.
정신혜 안무‧출연의 20주년 기념공연 '획‧기적'(KB아트홀, 2017)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출연의 20주년 기념공연 '획‧기적'(KB아트홀, 2017)

정신혜 안무의 '굿‧good'(아르코 예술극장, 2011)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의 '굿‧good'(아르코 예술극장, 2011)

정신혜 안무의 '굿‧good'(아르코 예술극장, 2011)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의 '굿‧good'(아르코 예술극장, 2011)


정신혜무용단 운영과 경상대 계명대 국민대 공주대, 경북예고 등의 강사와 구미시립무용단 훈련장을 하며 내공을 다진 뒤 2007년 신라대 교수로 임용되어 작품 창작과 후학 양성을 병행했다. 학생들을 가르치면서도 정신혜무용단을 이끌고 전통과 창작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스케일과 완성도 높은 작품을 지속적으로 무대에 올렸다.

2008년 ‘산(山)산(散)히’가 화제를 모은 데 이어 2009년 ‘찰나, 소나기를 품다’, 2011년 ‘굿·good’, 2013년 ‘소나기’, 2015년 ‘화(火)·화(和)-바람을 만나다’, 2017년과 2018년 ‘Turn Toward Busan’ 등 부산과 서울의 대극장에서 차례로 선보인 대형 수작들은 무용가이자 안무가 정신혜의 역량을 유감없이 드러내며 만석 관객의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굿·good’과 ‘소나기’에는 세계적인 영화배우로 성장한 정신혜의 애제자 한예리가 당시 주역 무용수로 출연해 빼어난 춤사위를 뽐낸 바 있다. ‘Turn Toward Busan’은 6‧25전쟁 UN 참전국 전사자들을 모신 세계 유일의 부산UN기념공원을 모티브로 전쟁의 참화와 평화의 가치를 몸짓으로 승화시킨 작품으로, 공연을 관람한 UN 참전국 전사자 유가족을 비롯한 관객들이 감동의 눈물과 기립 박수로 화답하기도 했다.
정신혜 안무의 '무아, 바람 딛고 오르다'(국립부산국악원, 2021)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의 '무아, 바람 딛고 오르다'(국립부산국악원, 2021)

정신혜 안무의 '무아, 바람 딛고 오르다'(국립부산국악원, 2021)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의 '무아, 바람 딛고 오르다'(국립부산국악원, 2021)

정신혜 안무‧출연 '불온한 윤회'(국립국악원, 2009)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출연 '불온한 윤회'(국립국악원, 2009)

2011년 제32회 서울무용제 우수상, 2011년 대한민국 무용대상(베스트7), 2013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사후지원대상작, 2015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무용창작산실 우수작, 2015년 대한민국 무용대상(베스트7) 수상, 2017, 2018년 부산브랜드콘텐츠 선정 등 다채로운 수상 경력은 그의 춤 세계의 역량과 가치를 증명해 주었다. 2017년에는 정신혜무용단 창단 20주년을 맞아 단원 21명이 각자의 안무와 출연으로 닷새간 릴레이 공연(‘劃(획)·기적’)을 펼쳐 민간무용단으로서 그야말로 획기적인 창작 열정을 유감없이 선보였다.

승무·살풀이·태평무 등 '한국춤 지킴이'로 우뚝
25세 무용단 창단 이후 각종 안무가전 휩쓸어
독창적 무대 공연으로 평단·관객 찬사 '한몸에'

정신혜는 ‘한국춤의 지킴이’답게 전통의 계승은 물론 재창작에도 탁월한 능력을 보였다. ‘우리춤 재발견 시리즈’로 이름한 작품들로 2006년 ‘다섯 빛깔 우리춤’, 2007년 ‘수려(秀麗)’ ‘표정(表情)’, 2008년 ‘봄‧춤’ ‘춤 세대공감’, 2010년 ‘춤 사계’, 2011년 ‘춤의 풍경’, 2013년 ‘세상을 춤추다’, 2015년 ‘세상을 춤추다 두 번째’ 등을 부산과 서울의 대극장 무대 등에 잇따라 올리며 전통 춤의 원형을 살리면서도 현대적 감각을 살린 공연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한국 춤의 창작과 전통 두 마리 토끼를 놓치지 않고 자신만의 춤 레퍼토리 목록을 튼실하게 쌓음으로써 ‘한국 춤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안무가’라는 평가가 이어졌다. 정신혜의 한국 춤 무대는 국내에 머물지 않았다. 가까운 일본은 물론 중국 러시아 미국 등지에서도 해마다 활발한 공연을 펼치며 한국 춤의 아름다움을 유감없이 세계에 알렸다.
정신혜 안무‧출연 '불온한 윤회'(국립국악원, 2009)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출연 '불온한 윤회'(국립국악원, 2009)

정신혜 안무‧출연의 '세상을 춤추다' 중 각설이춤(국립국악원, 2015)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출연의 '세상을 춤추다' 중 각설이춤(국립국악원, 2015)

정신혜 안무‧출연의 '세상을 춤추다' 중 보살춤(국립부산국악원, 2013)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출연의 '세상을 춤추다' 중 보살춤(국립부산국악원, 2013)


정신혜는 안무가로서뿐만 아니라 무용가로서의 행보도 치열하게 걷고 있다. ‘산(山)산(散)히’, ‘인연’과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무용창작산실 우수작품으로 선정됐던 ‘화(火)·화(和)-바람을 만나다’, 국립국악원 중견무용가 초청전 ‘정신혜의 춤·청청’, 2018 한국현대춤작가 12인전 ‘비를 긋다’, 국립국악원 수요춤전 ‘무아하다’, 부마민주음악제 ‘한국춤과 샤콘느 G단조의 콜라보, 푸른 그림자’ 등의 무대에 올라 탄탄한 기량 위에 세월의 무르익음을 더한 빼어난 춤을 선보였다.

2018년에 국립부산국악원 무용단 예술감독으로 선임되어 활동하면서 전통 예술의 보전과 계승은 물론 전통 소재의 현대화와 무대화를 모색한 창조적 작품들은 더욱 큰 호평을 받고 있다. 춤의 본산인 영남의 동래학춤 동래야류 등 전통 춤사위들을 바탕으로 새롭게 구성 안무한 ‘학무춘지월’, ‘야류별곡’과 유네스코 기록유산인 옛 조선통신사를 주제로 한 창작작품 ‘춤 조선통신사–유마도를 그리다’ 등 작품마다 관객과 평단의 찬사를 받으며 앙코르 공연을 거듭하는 가운데 “전통 춤과 창작 춤의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들며 자신만의 독창적인 춤 언어로 21세기 한국 무용계를 이끄는 리더”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신혜 안무‧출연의 '세상을 춤추다' 중 지전춤(국립국악원, 2015)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출연의 '세상을 춤추다' 중 지전춤(국립국악원, 2015)

정신혜 안무‧출연의 '세상을 춤추다' 중 지전춤(국립국악원, 2015)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출연의 '세상을 춤추다' 중 지전춤(국립국악원, 2015)

정신혜 안무‧출연의 '세상을 춤추다' 중 보살춤(국립부산국악원, 2013)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출연의 '세상을 춤추다' 중 보살춤(국립부산국악원, 2013)


◯ 주요 경력

2018. 7 ~ 현재 국립부산국악원 무용단 예술감독

2018. 3 ~ 2020. 3 대한무용학회 부회장

2016. 8 제34회 KBS부산무용콩쿠르운영위원회 심사위원장

2016. 1 ~ 2018. 1 영남춤학회 부회장

2013. 3 ~ 2018. 3 부산국제무용제 운영위원

2011. 7 국가무형문화재 ‘살풀이’ 이수

2007. 3 ~ 현재 신라대학교 창조공연예술학부 무용학과 교수

2001. 7 국가무형문화재 ‘승무’ 이수

2001. 2 ~ 2002. 2 구미시립무용단 훈련장

1997.10 ~ 현재 정신혜무용단 예술감독

1997. 8 ~ 2007. 2 동아대 경상대 국민대 공주대 등 강사
정신혜 안무의 '소나기'(아르코예술극장, 2013)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의 '소나기'(아르코예술극장, 2013)

정신혜 안무의 '소나기'(아르코예술극장, 2013)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의 '소나기'(아르코예술극장, 2013)

정신혜 안무의 '소나기'(아르코예술극장, 2013)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의 '소나기'(아르코예술극장, 2013)


◯ 수상 실적

2015. 12 2015 대한민국무용대상 Best 7 수상

2011. 12 2011 대한민국무용대상 Best 7 수상

2011. 11 제32회 서울무용제 우수상

2008. 09 제7회 부산예술가상 젊은예술가상

2007. 12 제5회 봉생청년문화상

2003. 03 제5회 한국안무가페스티벌 동상

2002. 06 제27회 전국전통예술경연 차상(문화부장관상)

2001. 09 제10회 부산무용제 대상, 전국무용제 은상

2000. 12 제2회 전국차세대춤안무가전 최우수상

2000. 10 개천한국무용제 특장부 최우수상

1998. 12 98신인 안무가전 대상
정신혜 안무의 '소나기'(아르코예술극장, 2013)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의 '소나기'(아르코예술극장, 2013)

고 이매방 작, 정신혜 출연의 '수려' 중 장검무(국립부산국악원, 2007)이미지 확대보기
고 이매방 작, 정신혜 출연의 '수려' 중 장검무(국립부산국악원, 2007)

정신혜 안무의 '수려' 중 초립동(국립부산국악원, 2007)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의 '수려' 중 초립동(국립부산국악원, 2007)


◯ 대표 작품

- 창작 안무·연출작

2022 <야류별곡>

2021 <舞我, 바람 딛고 오르다>

2020 <무아하다>

2019 <유마도> <붉은머리학이야기>
정신혜 안무‧연출의 '야류별곡'(국립부산국악원, 2022))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연출의 '야류별곡'(국립부산국악원, 2022))

정신혜 안무‧연출의 '야류별곡'(국립부산국악원, 2022))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연출의 '야류별곡'(국립부산국악원, 2022))

정신혜 안무‧연출의 '영남춤 진경화'(국립부산국악원, 2019)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연출의 '영남춤 진경화'(국립부산국악원, 2019)


2018 <비를 긋다> <달의 노래> <학무춘지월>

2017 <Turn Toward Busan>

2017 정신혜무용단 20주년 <劃(획)·기적>

2015 <Blue> <화(火)·화(和)-바람을 만나다>

2013 <살판> <소나기> <인연>

2011 <파란(波瀾)> <굿·good> <여섯 갈래의 길>

2009 <불온한 윤회(輪廻)> <비,보다> <찰나-소나기를 품다>
정신혜 안무‧연출의 '영남춤 진경화'(국립부산국악원, 2019)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연출의 '영남춤 진경화'(국립부산국악원, 2019)

정신혜 안무‧연출의 '영남춤 진경화'(국립부산국악원, 2019)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연출의 '영남춤 진경화'(국립부산국악원, 2019)

정신혜 안무‧연출의 '영남춤 진경화'(국립부산국악원, 2019)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연출의 '영남춤 진경화'(국립부산국악원, 2019)


2008 <산(山)산(散)히> <욕망이 진리에 반(反)하다>

2007 <목(木),요일의 그늘>

2004 <고래무덤> <검은머리> <Flow>

2002 <푸른장미> <山>

2001 <決> <오브제(objet)를 위한 오부제(五副題)Ⅱ>

2000 <결(結)..,>

1998 <빠롤 그리고 또 빠롤(parol)>
정신혜 안무‧연출의 '영남춤 진경화'(국립부산국악원, 2019)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연출의 '영남춤 진경화'(국립부산국악원, 2019)

정신혜 안무의 유마도(국립부산국악원, 2019)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의 유마도(국립부산국악원, 2019)

정신혜 안무의 '유마도'(국립부산국악원, 2019)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의 '유마도'(국립부산국악원, 2019)


1997 <오브제(objet)를 위한 오부제(五副題)Ⅰ>

1996 <빛을 여는 길>

- 전통 안무·연출작

2022 <영남사계>

2020 <舞我三日>

2019 <영남춤 진경화>

2017 <靑 請>

2015 <세상을 춤추다 두 번째>
고 이매방 작, 정신혜 출연의 '춤의 풍경' 중 살풀이춤(부산문화회관, 2011)이미지 확대보기
고 이매방 작, 정신혜 출연의 '춤의 풍경' 중 살풀이춤(부산문화회관, 2011)

정신혜 안무의 '턴 투워드 부산'(영화의전당, 2017-2018)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의 '턴 투워드 부산'(영화의전당, 2017-2018)

정신혜 안무의 '턴 투워드 부산'(영화의전당, 2017-2018)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의 '턴 투워드 부산'(영화의전당, 2017-2018)


2013 <세상을 춤추다>

2011 <춤의 풍경>

2011 <우리춤, 젊은 시선으로 바라보다> <춤 세대공감>

2010 <춤. 사계>
정신혜 안무의 '턴 투워드 부산'(영화의전당, 2017-2018)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의 '턴 투워드 부산'(영화의전당, 2017-2018)

정신혜 안무의 '턴 투워드 부산'(영화의전당, 2017-2018)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의 '턴 투워드 부산'(영화의전당, 2017-2018)

정신혜 안무의 '턴 투워드 부산'(영화의전당, 2017-2018)이미지 확대보기
정신혜 안무의 '턴 투워드 부산'(영화의전당, 2017-2018)


2008 <봄.춤> <통영바다에 춤을 풀다>

2007 <수려(秀麗)> <표정(表情)>

2006 <다섯 빛깔 우리춤>


장석용 문화전문위원(한국예술평론가협의회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