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경기남부경찰청, (사)한국인간과학연구소와 ‘경찰관 스트레스 건강 관리’ MOU

공유
0

경기남부경찰청, (사)한국인간과학연구소와 ‘경찰관 스트레스 건강 관리’ MOU

직원들심리,정신건강 등 분석… 힐링 콘서트도 진행

경기남부경찰청 최기영 경무관(왼쪽)과 한국인간과학연구소 김영동 이사장이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남부경찰청 최기영 경무관(왼쪽)과 한국인간과학연구소 김영동 이사장이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남부경찰청(최기영 경무부장)은 지난 21일 (사)한국인간과학연구소 공익사업본부(이사장 김영동)와 '경찰관 스트레스 건강 관리'를 위한 업무 협약을 맺어 화제다.

한국 경찰관의 직무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경찰의 업무는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증가하고 있지만 법적·제도적으로 충분하게 지원이 되지 않아 근무 환경과 직무 능률을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러한 문제들이 개인의 건강 및 경찰 조직 뿐만 아니라 국가·사회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경찰관도 스스로 문제점을 해결하지 못해 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적극적인 관리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경기남부경찰청은 심리학 전문가와 교수 등으로 구성된 ‘(사)한국인간과학연구소 공익사업본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이목을 끌고 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사)한국인간과학연구소가 자체 개발한 정신분석을 활용한 무의식과 자기 성찰 테스트를 바탕으로 직원들의 심리와 정신건강, 직무스트레스 등을 분석하고, 그동안 학계와 전문 강의 분야에서 경험이 풍부한 셀럽들의 강연과 상담 힐링 공연이 진행된다.

강연은 기업과 방송에서 명강사로 활동 중인 김오곤 한의사, 기업과 방송에서 3000회 넘게 강연한 최창호 심리학박사, 건강 전도사로 알려진 국립암센터 명승권 교수, 커뮤니케이션과 소통 전문가 심희재 교수, 모델 출신 패션쇼 기획 디자이너·연출가 김소영 교수, 한국방송연기자노조 위원장 김영진 성우, 가정·부부 문제 상담 전문가 이호선 박사와 수필가·이학 김국현 박사 등이 참여한다.

또한 힐링 공연을 위해 소프라노 김경아 단장과 공연단인 사단법인 르엘의 김인휘 대표, 안정현 바이올리니스트도 힐링 콘서트가 예정되어 있다.

최기영 경무관은 "코로나 이후 직원들의 복지와 힐링을 위한 자리 마련이 어려웠고, 최근 분당 서현역 묻지 마 흉기 사건 등 비상 상황이 잦아 경찰관의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했다"며 "힐링 전문가들이 자발적으로 봉사에 나서 직원 복지와 직무 만족 개선을 위한 강연과 상담을 해주신다니 감사하다”고 말했다.

김영동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그동안 우리 공익법인이 추구해왔던 가치관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고, 일선 업무 현장에서 털어 놓지도 못하고 혼자 고민하고 극복해야 했던 심리적 갈등과 어려움 등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1998년에 설립한 (사)한국인간과학연구소는 공익법인으로 전국의 교육청과 협력하여 인성 교육과 갈등관리, 리더십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최근 자체적으로 인·적성 검사와 무의식 탐색을 위한 심리테스트를 개발해, 최근 한부모 가족복지 상담소(KUMSN)와 미혼모 심리정서 지원 서비스 업무 협약 체결, 어린이 경제 교육 및 자살 예방 클럽 결성 등 다양한 연령층에 대한 복지 사업을 전개해 주목을 받고 있다.


이지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lwldms79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