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종섭 출국 둘러싸고 대통령실·공수처 충돌

공유
0

이종섭 출국 둘러싸고 대통령실·공수처 충돌

대통령실 "공수처 출국 허락", 공수처 "그런적 없다"

이종섭 주호주대사.사진=연합뉴스
이종섭 주호주대사.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이종섭 주호주대사 출국을 둘러싸고 충돌하고 있다.

대통령실이 이 대사가 "공수처 출국 허락을 받고 호주로 떠났다"는 입장을 내자 공수처는 곧바로 "그런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공수처 대변인실은 18일 “대통령실 입장 내용 중 일부 사실관계가 다른 부분이 있다”는 내용의 공지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공수처는 “우리는 출국금지 해제 권한이 없다”면서 “해당 사건관계인 조사과정에서 출국을 허락한 적도 없다”고 했다.

이어 “해당 사건관계인이 법무부에 제출한 출국금지 이의신청에 대해선 (출국금지) 유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법무부에 제출한 바 있다”고 밝혔다.

앞서 대통령실은 이날 “이 대사는 출국 전 스스로 공수처를 찾아가 4시간 가까이 조사를 받았으며, 소환하면 언제든 귀국해 조사받겠다고 했다”며 “공수처도 다음 기일 조사가 준비되면 소환 통보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이 대사는 국방부 장관 재직 당시 ‘해병대 채상병 사망 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공수처 수사를 받고 있다.

그는 지난 17일 KBS 뉴스9 인터뷰에서 “공수처가 조사한다면 내일이라도 귀국할 것”이라며 “4월 말 서울에서 열리는 공관장 회의 기간에 일정을 잡아 조사받으러 가는 것으로 조율이 됐다”고 전한 바 있다.
출국 금지된 사실을 사전에 알았지 않았느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9월 초 고발됐다는 뉴스 보도를 봤지만, 그 이후 공수처에서 연락이 온 적은 없었다”고 했다.

이 대사는 지난 12일 호주 정부에 한국 대사로서의 신임장 사본을 제출하고 공식 활동에 들어갔다.


이민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j@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