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시교육청-프랑스 한국어채택학교, 교원 연수 교류 활성화

공유
0

서울시교육청-프랑스 한국어채택학교, 교원 연수 교류 활성화

서울시교육청이 프랑스와 교육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프랑스 초·중·고에서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교원을 초청해 연수를 진행한다. 사진=이민지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서울시교육청이 프랑스와 교육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프랑스 초·중·고에서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교원을 초청해 연수를 진행한다. 사진=이민지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프랑스와 교육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프랑스 초·중·고에서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교원을 초청해 연수를 진행한다.

시교육청은 프랑스한국교육원과 함께 오는 14일부터 20일까지 6박 7일간 ‘프랑스 한국어 채택 학교 교원 초청 연수’를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한국어 교육 기반 국제교류 활성화 시범교육청 사업의 일환이다. 현재 서울시교육청과 협약이 맺어져 있는 한국교육원은 프랑스, 말레이시아, 미국 아틀랜타 등인데, 이중 프랑스는 케이팝(K-pop 등 한류 인기의 영향으로 한국어 교육의 열기가 높은 데다 유럽권 국가 중 국제공동수업에 가장 많이 참여하고 있는 곳으로 알려진다.

이번 연수 참여자들은 서초고, 다+온센터, 서울교육연구정보원, 국가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등지를 방문해 서울교육의 현장을 경험하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할 예정이다.

연수 프로그램은 크게 강의·실습형과 참여·체험형으로 나뉜다. 강의·실습형에서는 한국어 교수법, 에듀테크 활용 등 현지에 바로 적용이 가능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참여·체험형에서는 서울-프랑스 국제공동수업 교사 네트워킹, 다+온센터 한국어 수업 참관 및 간담회 등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서울-프랑스 교사 네트워킹에서는 교원 14명, 국제공동수업을 진행 중인 17개교 교원뿐만 아니라 서울프랑스학교, 주한프랑스대사관 교육협력담당관, 시교육청 국제협력 업무담당자 등 50여명이 참석해 상호 교류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아울러 이주 배경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다+온센터에서의 수업 참관식 등을 통해 외국인 대상 한국어 교육의 경험과 노하우를 서로 나누기로 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프랑스 한국어 교육의 전문성을 향상하고 서울교육을 더욱 널리 알리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향후 유럽 거점 교육원인 프랑스한국교육원과 함께 유럽 내 한국어 교육을 활성화하고 다양한 국가와의 교육교류를 확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민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j@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