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BTS ‘다이너마이트’, 美 ‘500만 유닛’ 인증

공유
0

BTS ‘다이너마이트’, 美 ‘500만 유닛’ 인증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히트곡 ‘다이너마이트’가 미국 레코드산업협회로부터 ‘5x 플래티넘’ 인증을 받았다. / 사진=빅히트뮤직이미지 확대보기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히트곡 ‘다이너마이트’가 미국 레코드산업협회로부터 ‘5x 플래티넘’ 인증을 받았다. / 사진=빅히트뮤직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글로벌 히트곡 ‘다이너마이트’가 지난 9일(현지시간) 미국 레코드산업협회로부터 ‘5x 플래티넘’ 인증을 받았다. ‘5x 플래티넘’는 ‘500만 유닛 이상 판매’를 의미한다.

11일 소속사 빅히트뮤직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이 RIAA에서 ‘5x 플래티넘’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방탄소년단은 ‘다이너마이트’를 비롯해 ‘아이돌’(IDOL), ‘작은 것들을 위한 시’, ‘버터’(Butter) 등 총 9개의 RIAA ‘플래티넘’ 인증을 갖고 있다.
RIAA는 디지털 싱글과 앨범 판매량에 따라 ‘골드’(50만 유닛 이상), ‘플래티넘’(100만 유닛 이상), ‘멀티 플래티넘’(200만 유닛 이상), ‘다이아몬드’(1000만 유닛 이상) 등의 인증을 부여한다.

유닛 집계는 실물·디지털 앨범 판매량, 디지털 다운로드, 오디오·비디오 스트리밍 등에 일정한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식이다.

‘다이너마이트’는 밝고 경쾌한 분위기의 디스코 팝 장르로, 팬들을 위한 희망의 메시지가 담겼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신음하던 지난 2020년, 소소한 일상의 소중함과 인생의 특별함이 묘사된 이 노래는 전 세계 음악 팬들의 마음을 움직이며 글로벌 음악 시장을 강타했다.

방탄소년단은 ‘다이너마이트’로 K팝 역사상 처음으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 1위에 올랐고 총 3주간 정상을 기록했다. 이들은 이 노래로 미국 최고 권위의 대중음악 시상식 ‘그래미 어워즈’에서 한국 대중 가수 최초로 후보로 지명됐다.


김수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imk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