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시흥시, 2027년도 예산 반영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글로벌이코노믹

시흥시, 2027년도 예산 반영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오는 4월 30일까지 접수… 시흥시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
시흥시 2027년도 예산 반영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홍보물. 자료=시흥시이미지 확대보기
시흥시 2027년도 예산 반영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홍보물. 자료=시흥시
시흥시가 예산 수립 과정에 시민의 목소리를 실질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오는 4월 30일까지 ‘2027년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집중 공모한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2013년부터 시행 중인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의 제안부터 심사, 선정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제도로, 예산 행정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높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다.

이번 공모는 사업의 성격과 범위에 따라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운영되며 시 전체의 공익과 지역문제 해결을 목표로 시민 다수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일반제안’, 주민화합과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각 동 주민자치회가 직접 계획하고 실행하는 ‘자치계획형사업’이다.

공모 분야는 복지, 환경, 공공질서 및 안전, 교통, 교육, 청소년 등 시민 일상과 밀접한 생활 밀착형 분야가 중심이다. 시흥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제안된 사업은 관련 부서 검토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사, 현장 확인 및 주민투표 등을 거쳐 오는 10월 최종 확정된다.
선정된 사업은 오는 2027년도 본예산에 편성되어 집행될 예정이며 다만, 법령 위반이나 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는 사업, 사유지 내 시설 설치, 타 기관(경찰·소방·교육청 등) 소관 사무 등은 공모 대상에서 제외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시청 주민참여예산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주민자치과 또는 각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 접수와 우편이나 전자우편(이메일)을 통한 접수도 가능하다.

임병택 시장은 “주민참여예산제는 시민이 시정의 주인이 되는 소중한 통로”라며, “60만 시흥시민의 창의적이고 소중한 제안들이 시흥의 미래를 바꾸는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유영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e6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