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트럼프 ‘하나의 중국’ 중국 태도 여하에 달렸다…“중국 정책에 왜 미국이 얽매여야 하나”

공유
0

트럼프 ‘하나의 중국’ 중국 태도 여하에 달렸다…“중국 정책에 왜 미국이 얽매여야 하나”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하나의 중국’에 왜 얽매여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중국 정부가 내세우는 하나의 중국 원칙은 중국의 대응에 달렸다며 중국 압박을 시사하는 메시지도 띄웠다.

11일(현지시간) 트럼프 당선인은 FOX뉴스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며 “중국이 북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그렇게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중국이 1979년 대만과 단교한 후 37년간 유지해 온 하나의 중국 정책을 변경할 수 있음을 내비친 것.
지난 2일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과의 전화 통화에 대한 질문에는 “1~2시간 전에 전화가 올 것이란 사실을 알았다”며 오랜 생각 끝에 내려진 결정이란 시각을 부인했다. 마이크 펜스 부통령 당선인 역시 “미국의 중국·대만 정책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해 ‘하나의 중국’ 정책을 유지할 방침을 강조했다.

하지만 대만 문제에 대해 “양보할 수 없는 핵심적 이익”이라고 평가하고 있는 중국 정부는 “대만 문제는 미국과 중국 관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도 민감한 문제”라고 강조하며 트럼프 당선인의 성급한 행동에 경종을 울렸다.

이와 관련, 트럼프 당선인은 “나는 ‘하나의 중국’ 정책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다”고 역설하며 “무역관계 등에서 (중국과) 합의할 수 없다면 왜 미국이 ‘하나의 중국’ 정책에 얽매여야 하냐”며 중국을 다그치는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 이어 ‘하나의 중국’ 정책을 유지할지를 판별하는 구체적인 정책으로 중국의 통화정책과 대미 관세정책, 남중국해 대형 인공섬(요새) 건설, 북한 문제에 대한 대응을 들었다.

하지만 트럼프 당선인은 여전히 중국에 대해서는 강경과 온건의 자세를 보이고 있다.

차이잉원 대만 총통과의 전화통화 사실이 알려지며 중국이 공개 비난을 퍼붓자 지난주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절친으로 유명한 공화당 소속 테리 브랜스테드 아이오와 주지사를 중국 대사로 선정한 것.

이에 대해 일본 언론에서는 “미국이 중국과의 관계 강화에 나선 것으로 보이지만 중국 정부가 반발할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인 환구시보 역시 “트럼프 당선인은 외교 경험이 없기 때문에 강경파의 영향을 받기 쉽다”며 경계감을 나타냈다.
이동화 기자 dh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