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화이자-아스트라제네카 혼합백신, 단일 접종보다 부작용 크다

공유
0

화이자-아스트라제네카 혼합백신, 단일 접종보다 부작용 크다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교차해서 접종하면 오한이나 근육통 같은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더 크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사진 = 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교차해서 접종하면 오한이나 근육통 같은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더 크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사진 = 로이터
아스트라제네카(AZ)와 화이자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교차 접종하면 피로, 두통 등 부작용 사례가 더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3일(현지시간) 캐나다 매체 글로브앤메일에 따르면 영국 옥스퍼드대학이 국제학술지 란셋에 보고한 연구 결과를 보도했다.
옥스포드 대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1차에 아스트라제네카를 맞고 2차에는 화이자 백신을 접종한 뒤 4주 후 부작용을 관찰한 결과 한가지 백신으로만 백신을 접종했을 때보다 피로, 두통 등 초기 부작용이 더 많이 보고됐다. 단일 접종의 경우 2차 접종을 마친 3%가 심각한 피로를 보고했지만 혼합 접종의 경우 10%가 이러한 부작용을 보였다. 1차는 화이자 백신, 2차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는 등 순서를 바꿨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연구 참가자들은 모두 50세 이상이다. 연구진들은 830명에게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백신을 각각 4주와 12주 간격으로 교차 접종했다. 이번에 나온 예비결과는 4주 간격으로 백신을 교차 접종한 이들에 관한 것이다. 연구진은 젊은 층의 경우 교차 접종 이후 부작용이 강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매튜 스네이프 옥스퍼드대 교수는 "예상하지 못한 결과"라면서 "면역 반응 개선 효과를 더 높였을지는 몇 주 후에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전 문제는 없었다. 강한 부작용이라도 며칠 후에는 사라졌다"면서도 부작용이 증가한 데 대해 우려를 표했다.

최근 백신 공급난으로 개발도상국의 코로나19 재확산 우려가 커지면서 교차 접종 등의 대안이 거론되고 있다. 연구진은 모더나와 노바백스 백신 등을 대상으로 한 교차 접종도 연구 중이다.


김수아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suakimm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