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쉽스토리]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20피트 컨테이너 2만4천개 탑재 가능

공유
1

[G-쉽스토리]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20피트 컨테이너 2만4천개 탑재 가능

컨테이너선은 의심할 여지없이 국제 운송의 가장 중요한 실체 중 하나다. 90%에 달하는 비벌크 상품들이 이런 종류의 가판대에서 운반된다. 컨테이너선에 대한 수요는 해상 운송의 인기 증가와 여러 국가 간의 무역 관계 발전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컨테이너선은 정말 크고 놀라운 인상을 남길 수 있다. 이들의 탑재량은 놀라울 정도로 크다. 국제 운송은 이 배들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컨테이너선은 어떻게 생겼고 크기는 어떻게 될까?

가장 큰 컨테이너선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컨테이너선은 HMM 알헤시라스(Algeciras)이다. 스페인 남부의 지브롤타 해협에 인접한 항구도시 이름과 같다. 이 선박은 대우조선해양에서 만들어졌다. 선박의 최대 수용 능력은 2만3964TEU이다. 20피트 컨테이너를 무려 2만3964개를 실을 수 있는 규모이다. 배의 길이는 400m이며 폭은 61m에 달한다. 배 크기를 원으로 그린다면 동계올림픽 빙상경기에서 사용되는 400m 트랙 하나가 될 수 있는 크기이다.

가장 큰 컨테이너선의 제조업체


세계에서 가장 큰 컨테이너선은 MSC 귈슌(Gülsün)과 HMM 알헤시라스(Algeciras)이다. 이 선박은 모두 2019년에 삼성중공업에서 생산 되었다.

이 선박의 크기는 어마어마하다. 길이가 400m, 폭이 61m에 이른다. 이 배들은 현대적인 장치를 갖추어서 적절한 온도를 조절해야 하는 특정한 물건들을 운송할 수 있다. MCS 귈슌의 수용능력은 최대 2만3756TEU이다. 최근까지 가장 큰 컨테이너선의 왕좌를 차지하고 있던 선박은 삼성중공업이 생산한 OOCL 홍콩이다.

OOCL 홍콩은 매우 흥미로운 컨테이너선이다. 이 배는 삼성중공업이 2017년 건조했다. 2020년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컨테이너선으로 이름을 등재하고 각종화물을 2만TEU가 넘게 수용했다. 외관상 보이는 크기도 엄청나다. 길이는 399.87m, 너비는 58.8m이다. 이 컨테이너 선박 OOCL 홍콩은 1만4904입방미터의 연료를 운반할 수 있는 괴력을 지니고 오대양 육대주를 누볐다.

프랑스 작가를 기리는 컨테이너선


세계에서 가장 큰 컨테이너선 목록에는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Antoine De Saint Exupery)라고 불리는 배가 포함되어 있다. 이 배는 어린왕자를 집필한 프랑스 작가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CMA CGM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는 유럽에서 가장 큰 배이다. 한진중공업이 프랑스 항공모함 CMA CGM을 위해 건조했다. 이 컨테이너 선박은 몸체 길이가 400m이며 폭은 59m에 달한다. 연석무게는 20만2684MT이다.

중국해운의 가장 큰 배


중국해운은 1997년 중화인민공화국 국무원 산하의 회사이다. 이 회사는 COSCO 그룹과 제휴한 이래로 현재까지 중국 COSCO 해운으로 불리고 있다.

이 회사의 가장 큰 컨테이너선박 MV CSL해운은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항로를 취항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선박의 길이는 400m, 폭은 59m이다. 적재용량은 1만9100TEU에 달하는데 최대 17m 높이의 모터가 탑재되어 있다. 이 컨테이너선은 22노트의 속도로 움직일 수 있다.

MSC에서 가장 큰 컨테이너선


지중해 선박회사 MSC는 컨테이너 용량에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선박 회사이다. 이 회사는 제네바에 본사를 두고 1970년부터 운영되어 왔다. 지중해 선박회사 S.A.의 가장 큰 컨테이너선은 MSC 오스카이다. 선박 수용능력은 19만224TEU이다. 2행정 디젤 엔진이 주 엔진역할을 한다.

컨테이너선은 해상운송에 미치는 영향과 역할이 크기 때문에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큰 용량을 가진 강력한 선박은 상품 운송을 위한 가장 좋은 수단이어서 전 세계 해상 화물 운송에 매우 중요한 부문을 차지한다.

향후에도 더 과학적이고 첨단 설비를 장착한 컨테이너 선박과 규모가 월등한 컨테이너 선박이 등장할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운 일이다.


김종대 글로벌철강문화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