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중국 경제, 극단적 제로 코로나 정책에 '허우적'

공유
0

[초점] 중국 경제, 극단적 제로 코로나 정책에 '허우적'

베이징 시민들이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PCR 검사를 받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베이징 시민들이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PCR 검사를 받고 있다. 사진=로이터
중국 경제는 국가의 '제로 코로나' 정책에 대한 혹독한 대가를 치르고 있다.

경제 전문가들은 산업 생산과 소비 지출은 전염병이 시작된 이래 최악의 수준으로 떨어지고 있고 빠른 회복은 없을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4월 산업생산은 예상외로 전년 동기 대비 2.9% 감소했고, 소매판매는 이 기간 11.1% 감소해 예상치인 6.6%보다 약세를 보였다. 실업률은 6.1%로 상승했고 청년실업률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투자자들은 중국 주식부터 미국 지수 선물, 석유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매도함으로써 대응했다.

중국 경제는 상하이와 같은 대도시가 몇 주 동안 폐쇄되고 다른 많은 곳에서 지출을 줄이고 공장을 폐쇄하며 공급망을 차단하는 등 바이러스를 막으려는 정권의 엄격한 노력으로 큰 타격을 받았다.

오미크론 변종의 높은 전염성으로 인해 도시 폐쇄와 재개를 반복할 위험이 더 커짐에도 불구하고 정권은 전략을 두 배로 늘렸다. 무관용 접근 방식은 비즈니스로부터 비판을 받았고 대중의 좌절감을 불러일으켰으며 베이징의 야심찬 연간 성장 목표인 5.5%를 더 멀리 밀어냈다.

월요일 중국의 주요 금융 신문은 6개월 전 시진핑 국가주석이 일자리를 보존하고 성장을 뒷받침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연설한 내용을 다시 실었다. 실업률 증가는 시진핑이 전례 없는 3선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1년에 두 번 열리는 지도부 개편을 앞두고 공산당에게 특히 우려되는 사안이다.

맥쿼리 그룹(Macquarie Group)의 중국 경제 책임자인 래리 후(Larry Hu)는 "4월에 그들은 경제 성장보다 '제로 코로나'를 우선시했지만 1년 내내 둘 다 원한다. 어쨌든 '제로 코로나'는 실업률 증가를 초래하면서 정치적으로 힘든 선택이며, 특히 정치적으로 중요한 해에는 그렇다"라고 지적했다.

추정 데이터에 따르면 4월 국내총생산(GDP)은 1년 전보다 0.68% 감소하여 2020년 2월 이후 처음으로 위축됐다. UBS 그룹 AG(UBS Group AG)에 따르면 2분기 성장률은 2% 미만으로 약화될 수 있으며 S&P 글로벌 레이팅스(S&P Global Ratings)는 0.5%까지 낮아질 수 있다고 예측했다. 씨티그룹의 경제학자들은 2022년 전체 성장률의 전망치를 5.1%에서 4.2%로 낮췄다.
중국 상하이가 지난 월요일부터 일부 기업의 점진적인 재개를 허용함으로써 재개를 향한 첫 걸음을 내디뎠고, 지난달 데이터가 최악의 슬럼프를 나타낼 수 있다는 낙관론이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상하이의 엄격한 봉쇄 조치 아래 집에 갇혀 지내고 있으며 상하이 부시장은 일요일에 정상적인 생활과 생산이 6월 중순에서 말에 완전히 재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의 벤치마크 CSI 300 지수는 계속 약세이며 중국의 건강 관리 및 필수 소비재 주식이 최악의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위안화도 달러 대비 약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중국 국고채의 10년물 금리는 거의 변동이 없었다.

봉쇄조치에 인적이 사라진 상하이시 거주지역 모습.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봉쇄조치에 인적이 사라진 상하이시 거주지역 모습. 사진=로이터

세계의 공장인 중국의 혼란이 글로벌 성장 전망을 악화시키고 인플레이션 상황을 더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공급망 문제는 테슬라에서 애플에 이르는 회사를 강타했으며, 지난달 중국 수출 성장은 세계 최대 규모 상하이 항만 운영이 영향을 받아 2020년 6월 이후 가장 낮은 속도로 둔화되었다.

모건 스탠리(Morgan Stanley)의 수석 아시아 이코노미스트인 체탄 아야(Chetan Ahya)는 공급망 압력이 4월에 정점을 찍었을 가능성이 있으며 앞으로 약간의 개선이 있을 것이라는 낙관론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의 팀은 계속해서 그들의 연간 성장률 추정치가 "우리의 3.5% 약세 사례로 향한다"고 강조한다.

그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앞으로 몇 주 안에 중국 공급망 문제에 대한 일종의 해결책이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이어 그는 " 상하이의 재개장도 분명히 우리가 보고 있는 큰 요소이다. 그래서 그렇다. 나머지 세계에는 많은 도전이 있을 것이지만 최악의 상황은 끝난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중국은 최근 리커창 총리가 관리들에게 재정 및 통화 정책을 통해 안정을 보장할 것을 촉구하면서 정책 입안자들이 경제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것임을 시사했다.

중국 인민은행은 일요일 첫 주택 구입자를 위한 모기지 이자율을 낮추어 주택 위기를 완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 압력과 자본 유출에 대한 우려가 추가 완화 범위를 축소함에 따라 월요일에 1년 대출 금리의 변동이 없었다.

웨이 야오(Wei Yao) 아시아 태평양 리서치 책임자 겸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봉쇄의 영향이나 봉쇄에 대한 두려움이 어떤 경제 완화보다 더 컸고 상하이 봉쇄가 전국적으로 연쇄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소시에테 제네랄 SA(Societe Generale SA)의 그는 실업률 증가가 "경제 정상화를 위해 제로 코로나 조치를 완화해야 하다는 시급성을 높이지 않는다면 우리는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다"고 우려했다.

중국 통계당국은 코로나19 발병이 4월 경제에 '큰 영향'을 미쳤지만 그 영향은 단기적일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이 기관은 "코로나 19 통제와 경제 안정을 위한 정책의 진전으로 경제가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이라며 "2분기 GDP가 위축될 것으로 예상하지 않는다"라고 설명했다.

고정 자산 투자는 올해 첫 4개월 동안 6.8% 증가하여 밝은 자리를 유지했으며, 이는 정부의 인프라 지출 확대 정책에 힘입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수치는 건설에 사용되는 제조 및 재료의 붕괴를 보여주는 월간 데이터를 상쇄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4월에 시멘트의 생산량은 18.9%, 조강 및 철강 제품 생산이 5% 이상 감소했다. 자동차 생산은 44% 급감했다. 제조업 총생산은 4.6% 감소했다.

4월 전력 생산량은 바이러스 제한으로 공장에서 제철소, 쇼핑몰에 이르는 전력 수요가 감소함에 따라 1년 전보다 4.3% 감소했다.

금요일의 데이터에 따르면 기업들과 소비자들이 4월에 빌릴 욕구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코로나 봉쇄 상황에서 통화 자극은 덜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되고 있다. 지난달 신규 위안화 대출이 2017년 12월 이후 최저치로 주저앉는 등 신용 증가세가 급격히 약화됐다.

중국 인민은행의 정책금리에 대한 변함없는 입장에도 불구하고 은행들은 금요일에 주요 대출금리를 인하할 수 있어 주택 구매자들의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더욱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경제학자들은 그 영향이 상당히 제한적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중국 주택 시장은 국가 경제의 중요한 성장 동력이지만 2021년 8월부터 판매가 매월 두 자릿수 속도로 하락하고 신규 주택가격도 정부의 부채형 부동산 개발업자에 대한 단속 이후 하락하는 등 거의 1년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데이터에 따르면 부동산 개발에 대한 투자는 올해 첫 4개월 동안 2.7% 하락한 반면 주택 판매 가치는 32% 하락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BoA)의 헬렌 차오(Helen Qiao) 이코노미스트는 "현재 우리가 보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신용에 대한 지속적인 압력과 기업의 신뢰가 흔들리고 따라서 신용 수요가 근본적으로 손상되고 있다는 점"이라며 "그러므로 신용 수요를 늘리기 위해서는 금리를 낮추는 것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헬렌 차오는 홍콩에 기반을 둔 뱅크 오브 아메리카 메릴 린치(Bank of America Merrill Lynch)의 중화권 상무이사 겸 수석 경제학자이자 아시아 경제 연구 책임자이다.


김세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