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우크라, 기준금리 15%포인트 인상 '전쟁 인플레' 잡기

공유
0

우크라, 기준금리 15%포인트 인상 '전쟁 인플레' 잡기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지난달 31일 수도 키이우 인근 이프린에서 러시아군의 공격으로 붕괴한 다리에서 숨진 우크라이나 시민들을 옮기고 있다. 세계은행은 지난 10일 우크라이나 경제가 45.1% 축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지난달 31일 수도 키이우 인근 이프린에서 러시아군의 공격으로 붕괴한 다리에서 숨진 우크라이나 시민들을 옮기고 있다. 세계은행은 지난 10일 우크라이나 경제가 45.1% 축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사진=뉴시스

우크라이나 중앙은행(NBU)이 2일(현지 시각) 기준금리를 15%포인트 대폭 올려 '전쟁 인플레이션' 잡기에 나섰다.

이에 따라 우크라이나 기준금리는 종전 10%에서 25%가 됐다. 이는 7년 만에 최고 수준이다.

우크라이나 중앙은행이 이처럼 기준금리를 대폭 올린 것은 전쟁 상황으로 인한 인플레 급등에 대응하고 통화 흐리우냐 가치를 떠받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중앙은행은 성명을 통해 "기준금리를 25%로 대폭 인상함으로써 외환시장에서 하방압력을 완화하고 인플레 기대를 충분히 안정시킬 수 있다"며 "앞으로 금융정책 완화 사이클의 토대를 마련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대통령 보좌관 티모피 밀로바노프는 중앙은행의 금리인상에 대해 "과도하게 대폭적으로 올렸다. 2~3단계에 걸쳐 점차 인상해야 한다. 급격한 변동은 경제가 취약한 상태에 있는 전쟁 중에 더욱 위험하다"고 우려했다.

다만 이 같은 발언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 측의 공식 입장인지 명확히 밝혀지진 않았다.

키릴로 셰브첸코 중앙은행 총재는 우크라이나 경제복구를 위해선 국제통화기금(IMF)과 추가 지원프로그램을 놓고 협의를 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크라이나에서는 지난 2월 24일 러시아 침략 이래 기업의 40%가 폐쇄됐고 인프라 파괴로 곡물 등 수출 길도 끊기면서 국내총생산(GDP)이 올해 최소한 3분의 1로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 조업률은 3월 73%에서 4월에는 26%로 급강하했다.

또한, 중앙은행의 추산으로는 5월 인플레율이 17%로 전월 16.4%에서 더욱 확대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