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록히드마틴의 F-35 라이트닝II에서 중국산 부품 추가 발견

공유
0

록히드마틴의 F-35 라이트닝II에서 중국산 부품 추가 발견

생산에 심각한 지장 초래 우려

미국 유타주 힐 공군기지에서 코끼리 워크 대형으로 훈련 대기중인 F-35스텔스 전투기 모습.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유타주 힐 공군기지에서 코끼리 워크 대형으로 훈련 대기중인 F-35스텔스 전투기 모습. 사진=로이터
미 국방부는 F-35 전투기 부품 공급망에서 중국산 부품이 발견되어 모든 인도를 중단시겼으며, 이는 F-35 프로그램 시작단계에서부터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어 오던 차에 큰 타격이 불가피하다. 특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유럽의 군비 증강 움직임 속에 주문이 더 많이 들어오는 상황에서 이 같은 차질은 생산을 지연시킬 가능성을 키우고 있다.

항공기 부품은 터보 기계 펌프에 사용되는 코발트 및 사마륨 합금이며 록히드 마틴의 주력 프로그램에는 큰 위험을 주지 않는다. 이 부품 재료를 교체하는 것은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기술적으로 진보된 요소가 아님으로 매우 간단해 보인다
다만 납품된 모든 부품 소재가 전면적으로 선별되기까지 기내에 중국산 부품이 또 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핵심 기술은 록히드 마틴이 제공하지만 소규모 부품 공급 문제가 논란이 되면 F-35 프로그램 전체가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미 국제관계지인 내셔널인터레스트 9월호에 실린 내용에 따르면, 이 중국 부품을 통과시킨 공급자인 허니웰처럼, F-35 공급망에서 보안 위반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다. 이 스텔스 전투기는 약 1,700개 공급 업체의 30만 개 이상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F-35의 모든 부품을 점검하는 것은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릴 것이라고 실었다.

이 거대한 과제를 앞에 두고, F-35 생산이 얼마나 오래 중단될지 알 수 없다. 그 효과는 생산 라인을 넘어 항공기 인도를 기다리는 다른 국가의 공군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러한 대규모 기술 보안 침해는 미국뿐만 아니라 모든 나토 동맹국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F-35 전투기는 현재 수요가 많기 때문에 생산을 중단하면 호주, 이스라엘, 일본, 한국, 영국 같은 나라들로부터 수백 대의 주문 및 인도가 지연될 것이다.

게다가 공급망에서 더 많은 중국 부품을 찾는 것 자체가 전체 프로그램을 비틀거리게 할 것이다. F-35의 생산 제조에 중국 소재에 의존하는 것은 5세대 스텔스 전투기 프로그램의 미래에 큰 위협이 된다.
중국은 미국과 직접 5세대 항공기 개발에 경쟁하고 있으며 청두 J-20 스텔스 전투기에 이익이 된다면 F-35의 생산을 방해할 수 있다. 더욱이 미중 군비경쟁 속에서 중국 정부의 선의에 의존하는 것도 미군의 주력 사업에서 큰 핸디캡이 되고 있다.

이것이 F-35의 첫 번째 문제가 아니다. 5세대 전투기는 지난 몇 년간 비용 초과와 지연, 그리고 여러 가지 설계 결함으로 어려움을 겪어왔다. 예를 들어, 미군은 최근 F-35 비행대 일부를 비행기의 사출 좌석에서 문제를 발견한 후 착륙시켰다. 이 문제는 정기 항공기 검사에서 발견되었으며 영국 회사인 마틴 베이커가 제작한 사출 시트 배치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지금 가장 시급한 관심사는 이 중국 부품이 어떻게 오늘날 미국이 운용하는 가장 정교한 항공기에 실리게 되었는지, 그리고 앞으로 이를 막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는지 결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도전에도 불구하고, F-35는 게임 체인저로 환영받으며, 미 국방부도 국방 계획의 핵심 부분으로 홍보하고 있다.


이진충 글로벌이코노믹 명예기자 jin2000k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