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중국 정찰풍선 대서양 상공서 격추…수거해 분석 진행

공유
0

美, 중국 정찰풍선 대서양 상공서 격추…수거해 분석 진행

대서양 상공에서 격추된 중국 정찰 풍선. 사진=AP/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대서양 상공에서 격추된 중국 정찰 풍선. 사진=AP/뉴시스
미국 정부가 자국 영공에서 발견된 중국 정찰 풍선을 대서양 상공에서 격추했다.

로이든 오스틴 미국 국무장관은 4일(현지시간) 미군이 미국 동해 캐롤라이나 연안 대서양 상공에서 중국의 정찰기구를 격추했다고 발표했다. 오스틴 장관은 기구의 잔해가 미국의 영해내에 떨어졌다고 말해 미국이 회수해 분석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오스틴 장관은 조 바이든 미국대통령이 지난 1일 일반시민의 생명에 위험이 없는 상황이 된다면 기구를 즉시 격추하도록 명령했다고 밝혔다.

미국 정부는 격추 작전에 앞서 안전 확보 차원에서 사우스캐롤라이나주의 머틀비치와 찰스턴, 노스캐롤라이나주의 윌밍턴 등 동해안 공항 3곳에서 항공기 이착륙을 중단시켰다.

미 해안경비대도 대서양 인근 선박에게 미군의 작전으로 인해 위험할 수 있다며 즉시 해당 지역에서 이동할 것을 권고했다.

미 정부는 지난달 28일 풍선이 영공에 진입한 것을 탐지했고, 이달 1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격납고가 있는 몬태나주 상공에 풍선이 도달했을 때 격추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풍선 잔해에 따른 지상 피해를 우려해 계획을 접었다.

풍선은 버스 3대 정도의 크기로 알려졌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풍선 격추 계획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우리는 이것을 해결할 것"이라고 답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