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지방 자치 단체 제휴 투자 회사가 발행한 채권 발행 금액은 약 13조 6000억 위안(약 2488조 원)에 이른다. 경우에 따라 수익률은 10~20%로 상승했다. 자칫 심각한 재정적 위험이 발생할 수 있는 수준이다.
중국 내륙의 구이저우성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인 주니시 신도시 지역에 개발되고 있는 30층의 사무실 건물 건설 현장은 공사가 중단됐다. 그곳의 경비원은 "올해 한 번만 급여를 받았다"며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 건물은 주니시의 주니 도로 교량 건설 그룹에 의해 건설됐다. 지방 자치 단체 산하에 있는 투자 회사 중 하나다. 인프라 개발을 위한 채권 발행과 은행 대출을 통해 자금을 조달했으며 주니시 외곽에 거대한 국제 컨퍼런스 센터와 고급 호텔을 건설했다.
그러나 부동산 경기 침체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억제하는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과 맞물려 최근 자금 흐름이 급격히 악화됐다. 이 회사는 현재 미지급을 포함해 수많은 소송에 직면해 있다.
부채가 많은 주니 도로·교량 건설 그룹은 2022년 말 은행 대출 조건을 새롭게 조정했다. 상환 기간은 20년으로 정해졌고, 이자율은 연 3.0%에서 4.5%다. 이전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회사에 상당히 유리해진 것으로 보인다.
외국 자본 유입이 원활치 않은 윈난성과 구이저우성은 인프라 투자를 통해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이 지방 정부들은 관광, 부동산, 건설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최근의 부동산 경기 침체와 제로 코로나 정책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이러한 지방 도시들은 중국 전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신용 문제는 어디에서나 불거질 수 있다. 시진핑 주석은 "부동산 문제로 인한 체계적 위험과 금융 및 지방 부채 위험의 예방 및 제거"를 현 경제 정책의 중요한 과제로 꼽았다.
UBS 글로벌 웰스 매니지먼트의 후이펑은 "지난 3년 동안의 팬데믹 기간 지방 정부 지출이 증가했고, 지방 재정은 더욱 악화됐다"고 말했다. 급증하는 지방 정부의 부채는 자칫 중국의 사회 불안으로 확산될 수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경고했다.
성일만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exan50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