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소식이 전해지자 인텔 주가는 3일 장 마감 이후 시간 외 거래에서 2.3% 상승했다.
인텔의 프로그래머블 솔루션 그룹(PSG)이 독립적으로 분사될 경우, 자체 대차대조표를 갖게 된다. 인텔은 계속해서 해당 사업을 지원하고 다수의 지분을 보유할 것이며, 개인 투자 유치도 또한 모색할 수 있다.
인텔의 데이터 센터 및 AI 그룹(DCAI)을 이끄는 산드라 리베라가 PSG의 새 최고경영자로 될 것이다. 인텔은 PSG의 칩을 제조, 생산할 예정이다.
겔싱어는 "PSG를 독립형 사업으로 설립하고, IPO를 추진하려는 우리의 의도는 이해관계자들을 위해 지속적으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또 다른 예다"라고 강조했다.
이번 조치는 또한 필드 프로그래머블 게이트 어레이(FPGA)에 대한 반도체 업계의 강력한 수요를 강조하고 있다.
FPGA 제조업체인 래티스 반도체는 2023년 현재까지 주가가 약 30% 상승했으며, 가장 최근 분기에 18% 매출 성장을 발표했다. 인텔의 주요 경쟁업체인 AMD도 2022년 FPGA 제조업체 자일링스를 350억 달러에 인수했다.
FPGA는 서버와 PC의 핵심인 강력한 프로세서보다 간단하지만 종종 유연하면서 반응이 빠르고, 전력 효율성도 더 높은 편이다. 데이터 센터, 통신, 비디오 인코딩, 항공 및 기타 산업에서 특정 용도로 출하된 후 프로그램된다. FPGA는 또한 일부 인공 지능 알고리즘을 실행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인텔의 FPGA는 애자일렉스(Agilex) 브랜드로 판매되고 있다. 인텔은 아직 PSG 판매를 시작하지는 않지만, 지난 7월 3분기 연속으로 기록적인 실적을 기록하며 서버 칩 판매 부진을 상쇄했다고 밝힌 바 있다. PSG는 인텔의 데이터 센터 및 AI 그룹의 일부로 지난 2분기에 40억 달러의 매출을 발표했다.
이진충 글로벌이코노믹 국제경제 수석저널리스트 jin2000k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