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전자 유호선 상무 “꿈이 클수록 계획은 작게 나눠라”

공유
0

삼성전자 유호선 상무 “꿈이 클수록 계획은 작게 나눠라”

[글로벌이코노믹 김수환 기자] 삼성그룹은 16일 연세대학교 대강당에서 ‘삼성캠퍼스톡 業&UP’ 연구개발 편을 개최했다.

이날 강연자로 나선 삼성전자 생산기술연구소 유호선 상무는 1100여 명의 대학생들에게 “계획이 없는 목표는 단순한 바람에 불과하다. 구체적 계획을 세우고 시스템화하여 그 안으로 나를 밀어 넣고 끊임없이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학생들에게 진정한 노력을 당부했다.
삼성전자 유호선 상무
삼성전자 유호선 상무

유호선 상무는 “반도체를 포함해 삼성전자에서 생산하는 제품들은 기존에 아무도 시도하지 못했고 상상조차 쉽지 않았던 것들”이라며 “반도체의 경우, 고속, 고집적, 다기능의 소자를 설계하는 것도 어렵지만, 그것들을 실제로 만들 수 있는 설비를 개발하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이다. 공정과 설비의 차별화로 제조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하면 타 기업들과의 격차를 벌리고 유지할 수 없다. 그만큼 스트레스와 부담감이 크지만, 상상만 해왔던 제품들을 세계 최초로 출시할 수 있게 되었을 때의 보람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다”고 전했다.

삼성전자 생산기술연구소는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소자 등 삼성전자의 여러 제품을 양산하는 핵심 설비를 비롯하여 로봇·물류 기반의 자동화된 공장, 해석·분석을 통한 품질 향상 솔루션을 제공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의 산실이다.

이곳에서 18년간 일해온 유호선 상무는 로봇과 설비의 모션을 조종하는 제어 시스템의 개발에서부터 시작해 현재는 반도체 후공정의 테스팅(Testing), 패키징(Packaging)과 디스플레이 패터닝(Patterning)을 위한 차별화된 설비를 개발하고 있다.

유 상무는 “연구개발에서는 때로 2~3%의 개선은 어려워도 90% 이상을 뒤엎을 수 있는 혁신이 오히려 쉽거나 가능할 때가 있다”며 그런 것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사고의 시너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설비가 점차 빠르고 정밀해 지면서 그 설비의 제어기가 부피도 커지고, 관련 케이블 연결이 복잡해져서 설비 전체를 컴팩트하게 만드는 것에 한계가 있었다”며 “공장 자동화 분야에 光통신 기반 IT 기술을 접목하여 케이블의 부피를 99% 이상 줄이고 원격 진단이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었다”며 수석연구원 시절의 혁신 사례도 소개했다.
김수환 기자 k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