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이하 정보원)은 2022년도 연구보고서 '차세대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AI 챗봇 지능향상을 위한 텍스트마이닝 기반 대화셋 생성방안 연구'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복지서비스에 대한 국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AI 챗봇 시나리오를 정교화하기 위해 AI 챗봇 대화셋 생성 절차를 설계하고 각 단계를 전체적, 분석적, 생성적 관점에 따라 체계화했다.

각 단계를 기반으로 AI 챗봇 대화셋을 시험적으로 생성한 결과, 사회보장정보시스템과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시스템에서 인텐트 데이터(intent data, AI 챗봇과 대화하는 사람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를 각각 11개, 14개 도출할 수 있었다.
또한 질문 내용에 대해 이해를 제대로 하지 못한 이전과 달리, 데이터 적용 이후에는 AI 챗봇이 메뉴에 대한 안내와 가이드를 정확히 제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우식 부연구위원은 "복지서비스 정보를 제공하는 AI 챗봇의 효과적인 시나리오 설계 가능성을 보여주는 결과"라며, "향후 지속적인 알고리즘 개선을 통해 시나리오 정확도가 향상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부연구위원은 또 "향후 AI 챗봇 기능 향상을 위해 전문 모니터링 요원의 지속적인 개선 작업, 신기술 적용을 위한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 마련, 자연어 처리 정확도 개선을 위한 맞춤형 사전 및 온톨로지 구축, 데이터 연계와 융합을 통한 분석과 활용의 모색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상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angho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