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네이버 '뉴스혁신포럼' 출범…외부 전문가 7인으로 구성

공유
0

네이버 '뉴스혁신포럼' 출범…외부 전문가 7인으로 구성

1분기 안에 '제평위 2.0' 출범, 뉴스 알고리즘 공정성 강화 등 계획안 도출

경기도 분당 소재 네이버 1784 사옥 전경. 사진=네이버이미지 확대보기
경기도 분당 소재 네이버 1784 사옥 전경. 사진=네이버
네이버가 외부 전문가 일곱명으로 구성된 '뉴스혁신포럼'이 출범한다고 18일 밝혔다. 플랫폼 내 뉴스 서비스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뉴스혁신포럼 구성원들은 오는 1월 중 발족식과 함께 첫 회의를 개최한다. 기존 뉴스 서비스에 대해 1차 평가를 수행한 후 향후 공정성·객관성 강화를 위한 개선 방안, 네이버의 사회적 책임성을 다하기 위한 방침 등을 내놓을 계획이다.
포럼은 △김용대 한국인공지능학회장 △김위근 퍼블리시 최고연구책임자(CRO) △김은미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 △김준기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 △이문한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 △이종수 서울대학교 기술경영정책전공 교수 △최성준 법무법인 김장리 대표변호사으로 구성됐다.

네이버는 지난달 "외부 전문가 5인에서 7인을 초청해 가칭 '네이버 뉴스서비스 혁신준비포럼'을 선보이겠다"고 발표했다. 이와 더불어 포럼을 통해 서비스 개선 계획안을 올 1분기 안에 발표하는 것을 목표로 제시했다.

이번 포럼에 관해 네이버 측은 "1분기 안에 공개할 개선안에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 2.0' 출범을 위한 구성·운영 방식 확정, 뉴스 알고리즘 공정성 강화를 위한 상시 시스템 마련, 가짜 뉴스 대응 등을 포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