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AI 2026’에서 상위 4% 논문으로 선정돼
자체 개발 AI '원 모델' 관련 연구 우수성 인정받아
SKT 주요 상품·서비스 적용해 추천 성과 개선
자체 개발 AI '원 모델' 관련 연구 우수성 인정받아
SKT 주요 상품·서비스 적용해 추천 성과 개선
이미지 확대보기25일 SKT에 따르면 AAAI는 신경정보처리시스템학회(NeurIPS)와 국제머신러닝학회(ICML), 국제표현학습학회(ICLR)와 함께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는 AI 학회다. 올해는 논문 제출 편수가 약 2만4000건으로 전년(약 1만3000건) 대비 늘어난 반면 채택률은 18%로 전년보다 낮아져 경쟁이 한층 치열해졌다.
SKT의 논문은 전체 제출 논문 중 상위 약 4%에만 주어지는 '현장 발표'대상으로 선정됐으며 학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포스터 발표'도 함께 진행했다. 이번에 발표된 논문은 SKT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거대언어모델(LLM) 기반 AI 추천 모델 '원 모델'버전 4.0에 관한 연구를 다뤘다. 또 전 세계 AI 연구자들 사이에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추론 능력 강화학습’을 실제 서비스 환경에 적용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원 모델 버전 4.0은 고객의 클릭, 이용 이력, 관심사 등 다양한 행동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이해한 뒤 △어떤 상품·서비스를 추천할지 △왜 해당 추천이 나왔는지 △고객에게 전달할 마케팅 메시지를 어떻게 구성할지 등을 자연어로 생성하는 AI 추천 모델이다. 특히 버전 4.0에서는 단순히 데이터 학습을 넘어 AI가 스스로 판단 과정을 개선해 나가는 '추론 능력 강화학습'을 도입해 추천의 설득력과 정확도를 크게 높였다. 이 학습은 AI가 여러 답을 스스로 만들고 평가받는 과정을 통해 사고력을 키우는 학습방식이다.
원 모델은 지난 2023년 버전 1.0 첫 상용 배포 이후 추천 성능과 학습 효율성을 꾸준히 향상했다. 버전 1.0 관련 연구는 정보 검색 분야 최우수 학회 중 하나인 국제정보지식관리학회(CIKM) 2023에 채택됐으며 이듬해에 선보인 버전 2.0 관련 연구도 세계적 권위의 정보 검색 학회인 국제정보검색학회(SIGIR) 2024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이후 개발한 버전 3.0은 CIKM 2025 워크숍을 통해 공개돼 큰 주목을 받았다.
석지환 SKT AT/DT 데이터 담당은 "원 모델' 연구를 통해 잇따라 세계적 권위의 학회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며 SKT의 AI 역량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며 “앞으로도 연구 성과가 실제 상품·서비스와 직접 연결되는 실질적인 AI 연구를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재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iscezyr@g-e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