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산업용 금속 가격 폭락…불황 우려 확대

공유
1

산업용 금속 가격 폭락…불황 우려 확대

런던금속거래소 내부모습.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런던금속거래소 내부모습. 사진=로이터
산업용 금속은 불황 우려로 가격이 폭락하면서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최악의 분기를 맞고 있다고 26일(현지시간) 외신에 보도했다.

주요 경제 지표인 구리는 4개월 전 최고치에서 약세장으로 뛰어올랐고, 주석 가격은 1980년대 위기 이후 최악의 한 주 동안 21% 폭락하며 런던시장 거래를 4년 만에 동결시켰다.
이는 지난 2년 동안 코로나19로 인한 폐쇄 이후 낙관론과 인플레이션 예측, 공급의 함정에 따라 금속이 급등했던 것과는 극적인 반전이다. 현재 인플레이션은 계속되고 있고 공급은 여전히 빠듯하다. 그러나 주요 경제국 전체의 산업 활동 둔화에 대한 우려가 중국의 수요 침체와 맞물리면서 가격이 급락하고 있다.

구리와 같은 금속의 경우 중공업용 기계에서 첨단 전자제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사용되는 철강 시장은 경제 변화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후퇴는 가격을 다시 통제하려는 노력이 초기에 성공을 거두고 있다는 상품 시장의 신호이다.

중국의 코로나19 봉쇄가 완화되기 시작함에 따라 금속 거래 분위기는 나빠졌고, 구리 가격이 더 떨어질 것이라는 트레이더들의 예상이 나오고 있다.

철강 유통 전문가들의 반응은 "중국이 하반기에 회복되더라도 단독으로 가격을 다시 최고치로 올릴 수는 없을 것이다. 활황이었던 시대는 지났다. 만약 다른 주요 경제국들이 경기 침체로 급락하고 있다면, 중국 역시 예외적인 속도로 성장하지는 않을 것이다"고 예측하고 있다.

대공황 이후 금속이 이렇게 심하게 붕괴된 적은 없었다.

중국의 제조업 활동은 이미 위축되고 있으며, S&P 글로벌 게이지는 23일 유럽의 제조업 생산량이 2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세를 보인 반면 미국의 생산량은 23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리와 기타 산업용 금속의 매도가 가속화되고 있다는 것은 투자자들이 앞으로 몇 주 동안 수요가 급감할 것이라는 것을 암시한다.
구리는 24일 런던 금속 거래소에서 16개월 만에 최저치인 톤 당 8122.50달러를 기록했는데, 지난 6월 현재까지 11% 하락하면서 지난 30년 동안 가장 큰 월간 손실을 기록했다. 알루미늄에서 아연에 이르는 금속도 급락했다.

블룸버그 산업금속 스팟지수도 이번 분기에 26% 하락해 2008년 말 이후 가장 큰 하락세로 돌아섰다. 주석 가격은 3월 최고치보다 절반 이상 하락했다.

금속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의해 공급과 무역 측면에서 강력한 영향을 받은 농작물과 에너지 상품들보다 더 큰 타격을 받았다. 블룸버그 에너지 스팟 서브지수는 지난 3월 말 이후 10% 상승한 반면 해당 농업지수는 9.7% 하락했다.

그러나 구리와 다른 몇몇 금속 시장은 여전히 역대 가장 엄격한 공급 조건에 직면해 있다. 세계적으로 재고가 감소하고 새로운 공급의 징후가 거의 보이지 않는 가운데 골드만삭스그룹과 같은 강력한 기업들 조차 긴축 완화를 위해 수요 파괴가 필요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달 초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금리를 75베이시스포인트 인상한 이후 산업용 금속의 폭락은 시작됐다. 또 만연한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한 노력이 경기침체를 촉발시킬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지난 주 연준의 금리 인상 사이클이 끝나기 전에 다른 시장의 투자자들이 가격을 매기기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매도세가 가속화되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는 원유와 같은 원자재의 급등을 뒷받침해 온 공급에 영향력이 거의 없는 반면 휘발유와 식품과 같은 필수품의 수요는 소비자들의 재정 압박이 커짐에 따라 회복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연준의 금리 인상은 재량 지출에 훨씬 더 즉각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부동산, 자동차 제조, 내구재와 같은 분야에서 금속 수요의 호황을 끝낼 수 있다. 그리고 제조업자들이 증가하는 차입 비용에 직면함에 따라, 전체 사용량의 주요 부분을 차지하는 건설 및 산업 기계와 같은 분야에서 수요에 대한 위험도 증가하고 있다.

약세 심리의 변화의 증거는 상하이 선물 거래소의 구리 계약에 대한 개방적인 관심이 가파른 가격 하락 동안 급격히 상승한 중국 시장에서 가장 분명하다. 그것은 트레이더들이 강세를 보이는 포지션에서 매도하기 보다는 새로운 매도를 추가하고 있다는 신호이다.


김진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