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검찰 압수수색, 이스타항공 인수'성정' 대책마련 나서나?

공유
0

검찰 압수수색, 이스타항공 인수'성정' 대책마련 나서나?

검찰의 압수수색 이어 서울경찰청 수사 급물살 타고있다

23일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이스타항공 근로자가 AOC 발급절차 진행을 촉구하는 1인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사진=이스타항공이미지 확대보기
23일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이스타항공 근로자가 AOC 발급절차 진행을 촉구하는 1인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사진=이스타항공
국토교통부의 ‘운항증명(AOC)의 중단 이후 국토부의 수사 의뢰로 인해 이스타항공의 재정적 피해가 점차 커지고 있다. 여기에 검찰이 압수수색을 했지만 정작 중요한 수사 단서는 사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전주지검은 지난 22일 이상직 의원이 자신이 창업한 이스타항공의 ‘승무원 부정 채용’에 관여한 혐의로 주거지 등을 압수 수색했다.
이상직 의원과 함께 당시 대표이사 였던 최종구 전, 이스타항공 대표, 김유상 현, 이스타항공 대표 등이 포함됐다.

검찰 수사에는 이스타항공에서 퇴사한 전직 인사 담당자의 집도 압수 수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사 및 채용 비리와 관련한 수사인 만큼 이번에는 예외는 아니었다.

△ 전임, 인사담당자 집도 압수 수색

마곡동 이스타항공 사무실 역시 압수 수색을 피해 나가지 못했다. 수사를 진행 중인 검찰은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차례로 이들을 소환 조사할 예정으로 국토교통부의 수사 의뢰와 별건이다.

전주지검 관계자는 “이번 수사에서 예외는 없다” 며 “ 초동수사에 놓친 부분이 있는지 면밀히 살펴보고 사실 관계를 따져 수사가 진행될 것이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또 “기업회생과정에 놓친 부분이 있는지도 살펴 볼 것이다”고 말했다.
△ 2020년 12월 법원 경매 처리 증거는 사라져

검찰 이어 경찰의 압수 수색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스타항공에 수사에 필요한 자료가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검찰과 경찰이 주장하는 인사 청탁, 채용 비리 관련 서류 일체의 내용 등이 이미 처분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작 수사에 필요한 중요한 단서들이 사라진 것이다.

2020년 5월부터 이스타항공의제주항공 매각 불발 이후 경영이 악화 됐다.

본사인 양서빌딩에 수개월에 걸친 임대료 체납과 협력사 지급 비용이 미루어 졌다.

채권자는 민사소송을 통해 법원에 공탁을 걸고 사무실의 집기와 컴퓨터 등을 압류 한 것이다.

2020년 12월 압류된 물품 일체는 다음 해 경매를 통해서 모두 매각 및 처분이 됐다.

이에 따라 이번의 압수 수색에서 별다른 성과가 없을 것으로 관계자들은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전주지검의 조사에 이어 서울경찰청의 수사에도 진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경찰청의 금융수사팀의 압수 수색도 예상되고 있다.

기업회생 관계자는 이스타항공의 사법기관의 수사와 별도로 국토교통부가 이스타항공에 대한 사업성 여부에 대하여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기업회생을 위해 1000억원을 투자한 ㈜성정이 적극적으로 나서 국토부와 재협상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기업회생관계자는“ 지금의 사태는 기업회생을 진행한 재판부의 의견과 상충되는 것이다”며“ 당시 재판부의 심기가 불편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이어 관계자는 “수사와 경영의 분리를 통해 국토부와 협상을 벌이는 것이 좋다” 며 ‘수사 당사자들은 경영에서 물러나야 하고, 투자기업인 ㈜성정이 나서 국토부와 합의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덕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uc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