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진단] 막 오른 미국 대통령 선거 "아이오와 코커스와 히스패닉"

공유
0

[김대호 진단] 막 오른 미국 대통령 선거 "아이오와 코커스와 히스패닉"

백악관 이미지 확대보기
백악관
미국의 차기 대통령을 뽑는 대선 일정이 곧 시작된다. 시작은 1월 15일로 예정된 아이오와 코커스다. 아이오와 코커스를 시작으로 11월 두 번째 화요일까지 10개월간의 대장정에 들어간다. 미국 중부에 위치한 아이오와는 인구수가 전체 50개 주 중 31위다. 아이오와 코커스는 배정된 대의원 수가 그리 많지는 않지만 가장 먼저 열리기 때문에 앞으로 진행될 경선 표심을 가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아이오와에서 첫 승리를 거둔 인물은 언론의 집중 조명으로 전국적인 인지도를 갖게 되고, 선거자금 모금에서도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게 된다.

미국 대선 역사에서 아이오와주가 주목을 받게 된 것은 미국 민주당이 첫 코커스를 1972년 1월에 열면서부터다. 공화당도 1976년 아이오와에서 같은 날 코커스를 개최했다. 민주당의 경우 1972년 이후 치러진 아이오와 코커스에서 1위를 차지한 10명 중 7명이 당 대선후보로 선출된 바 있다. 1976년 경선에서는 무명의 지미 카터가 아이오와 1위를 차지하는 이변을 일으키면서 결국 대통령에 당선됐다. 2008년에는 초선 상원의원이었던 버락 오바마가 힐러리 클린턴 후보를 이기고 그해 대선에서 대통령으로 선출된 바 있다.
이번 미국 대선의 최대 관전 포인트는 히스패닉(Hispanic)의 표심이다. 히스패닉은 전통적으로 민주당을 지지해왔다. 이 히스패닉들이 '반(反)바이든'으로 돌아서면서 민주당에 빨간불이 켜졌다. 박빙의 상황에서 전통적 지지세력인 히스패닉이 떠나가면 바이든으로서는 치명적이다. 새해 벽두 미국 USA투데이와 서퍽대 여론조사(지난달 26~29일 유권자 1000명 대상) 결과를 보면 라틴계 유권자 지지율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39%, 바이든 대통령이 34%를 각각 기록했다. 2020년 대선 당시 라틴계 득표율은 바이든 대통령이 65%, 트럼프 전 대통령이 32%였다. 바이든 대통령 지지율이 거의 반토막 나고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율이 소폭 오르면서 우열이 뒤집힌 것이다.

전통적 민주당 지지층인 이들 유권자 집단의 이탈은 바이든 대통령의 경제정책에 대한 실망 탓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라틴계 유권자들은 특히 물가에 민감하다. 저소득 근로자들이 많은 만큼 오르는 물가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바이든 대통령은 코로나 팬데믹 때 돈을 많이 풀어 인플레를 자극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그 원성이 히스패닉의 이탈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을 외면한 유권자가 곧장 트럼프 전 대통령 쪽으로 모두 이동하지는 않았다. 제3후보를 지지하는 비율이 크게 높아졌다. 양당 구도 속에서 바이든의 핵심 지지층이 바이든 아닌 제3후보로 이동한다는 것은 트럼프에게 큰 반사이익이 될 수 있다.

히스패닉이란 로마인들이 이베리아반도와 그 사람들은 일컫는 라틴어 표현이다. 히스패닉(Hispānia의 형용사형 Hispānus에서 유래)은 역사적으로 고대 이베리아반도와 그 사람들을 일컫는 명칭이었다. 이베리아반도에는 에스파냐의 여왕 이사벨과 아라곤 왕국의 왕 페르난도의 혼인이 이뤄지던 1469년 전까지 4개의 기독교 왕국 즉 포르투갈, 아라곤, 카스티야-레온 왕국 그리고 나바라 왕국이 있었다. 히스파니아라는 용어는 처음에 이들 4개 기독교 왕국을 뜻하는 단어였다. 이후 카스티야 아라곤 연합왕국(에스파냐 왕국)의 성립 이후에 포르투갈을 제외한 에스파냐를 가리키는 용어로 바뀌었다. 포르투갈은 합스부르크 왕가가 지배하는 이베리아 연합에서 완전히 분리된 1640년 이후부터 히스패닉에서 제외되었다. 1580년부터 1640년까지 에스파냐 왕은 "모든 히스파니아의 왕"으로 번역되는 Rex Omniae Hispaniae라는 라틴어 칭호를 사용했다. 그때부터 히스패닉이란 용어는 에스파냐와 그 사람 및 문화를 가리키는 용법으로 굳어졌다.

대항해 시대로 인해 에스파냐 왕국이 팽창하면서 에스파냐인들은 아메리카 대륙을 비롯하여 전 세계로 퍼져 나갔다. 특히 라틴아메리카 지역에서 에스파냐의 영향력이 두드러졌다. 이들 중 상당수가 미국으로 건너왔다. 스페인어를 사용하면서 미국에 거주하는 라틴아메리카계의 미국 주민 또는 미국에 살고 있는 멕시코계 미국인과 푸에르토리코인을 가리키는 사람들이 오늘날 미국 히스패닉의 시조다. 이후 중남미 여러 나라에서 정치 정세의 불안이나 빈곤 등으로 인해 자기 나라를 빠져나와 미국에 밀입국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미국 히스패닉은 크게 늘어났다.

오늘날 히스패닉이란 용어는 주로 미국에 거주하는 라틴아메리카 출신자들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고 있다. 미국의 인구조사국 정의에 따르면 히스패닉(Hispanic)이라는 용어는 미국 내에서 스페인어를 자신의 모국어로 말하는 모든 민족을 일컫는다. 백인과 흑인이 뒤섞여 있으며, 대개 가톨릭을 믿고 있다. 낙태를 살인으로 여겨 반대하는 로마 가톨릭의 교의를 따르기에 피임과 낙태를 지양하는 만큼 출산율이 높다. 미국 제1의 인구는 백인이며 그다음이 히스패닉이다. 히스패닉은 흑인보다 인구가 더 많다. 미국 선거에서 영향력도 날로 커지고 있다. 히스패닉은 출신 국가는 다르지만 언어(스페인어)와 종교를 공유하고 있다. 흑인 못지않은 응집력을 보이고 있다. 지난 2009년에는 미국 역사상 최초의 히스패닉계 대법관을 배출했다.

이들 히스패닉은 대부분 미국인이 꺼리는 3D 업종의 일을 도맡아서 하고 있다. 이들이 없으면 경제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을 정도다. 히스패닉은 미국 문화에 완전히 동화한 흑인과 달리, 자신들 고유의 문화와 언어를 그대로 간직하며 생활하고 있다. 백인과 흑인은 개인 중심이지만 히스패닉은 가족이 중심이다. 이들은 가족을 중심으로 자신들의 문화를 지켜가고 있다. 알베르토 곤살레스 법무장관, 카를로스 구티에레스 상무장관, 엑토르 바레토 중소기업청장 그리고 LA시장을 지냈던 안토니오 비야라이고사 등이 히스패닉이다. 미국에서 히스패닉의 영향력뿐만 아니라 미국인의 히스패닉에 대한 의존도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히스패닉(Hispanic)이 없으면 패닉(panic·공황)이라는 말도 있다.
히스패닉은 이제 미국의 대통령도 좌지우지할 엄청난 세력으로 커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외교와 안보 그리고 통상 등에서 미국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누가 미국 대통령이 되느냐에 따라 대한민국의 국익이 갈릴 수도 있다. 세계 최강의 미국 대통령을 뽑는 데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히스패닉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절실한 이유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