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설날 인사말 문구 35가지 예문 … 춘제(春節)와 새해 설날의 차이

공유
10

설날 인사말 문구 35가지 예문 … 춘제(春節)와 새해 설날의 차이

2024년 갑진년 "청용의 해" 말 뜻

중국 춘제 귀성 인파 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춘제 귀성 인파
설날이다. 음력으로 2024년 청용의 해 갑진년이 드디어 열렸다. 갑진은 천간 "갑"에 십이지 중 "진"이 더 해진 것이다. 천간 갑은 푸른색을 뜻한다. 십이지의 진은 용이란 뜻이다. 연결하면 갑진년은 푸른 용의 해라는 뜻이다. 2024년에 앞서 1424년, 1484년, 1544년, 1604년, 1664년, 1724년, 1784년, 1844년, 1904년, 1964년이 푸른 용의 해였다. 2024년 다음 용의 해는 2084년이다.

청룡(靑龍)은 상상의 동물이다. 파란색 또는 초록색을 띤 용을 의미한다. 같은 푸른 창(蒼)자를 써서 '창룡(蒼龍)'이라 부르기도 한다. 수원 화성의 동문인 '창룡문'의 이름을 여기서 따왔다. 전설에 따르면 용이 도를 깨우치면 비늘의 색이 파란색이나 초록색으로 변해 청룡이 된다고 한다. 동 청룡 서 백호 남 주작 북 현무 등 이른바 사신들 중에서 가장 존엄하고 고귀한 존재이다. 깊은 바다 용궁에 산다고 전해진다. 풍수지리에서는 동쪽에 흐르는 물을 놓으면 청룡의 힘을 끌어내 길조가 된다고 보고 있다.
청룡은 사신의 하나로 동쪽을 수호한다. 이른바 동청용이다. 오행 중 나무(木)와 봄을 관장한다. 색깔은 청색이다. 비와 구름, 바람과 천둥번개를 비롯한 날씨와 기후, 식물도 다스린다. 용(龍)은 물을 다스리는 물의 제왕이다. 바다를 다스리는 신을 용왕(龍王)이라고 칭한다. 바닷가 사람들이 용왕제를 지내는 연유이다.

청용의 새해가 밝았다. 한국에서는 새해 첫날을 설날이라고 한다. 한자어로는 설날, 원일(元日), 원단(元旦), 원정(元正), 원신(元新), 원조(元朝), 정조(正朝), 세수(歲首), 세초(歲初), 연두(年頭), 연수(年首), 연시(年始), 신일(愼日), 달도(怛忉), 그리고 구정(舊正)등으로 표현한다. 중국에서는 이 설날을 춘절 또는 춘제(春節)라고 한다. 춘절(春節)은 음력 정월 초 하룻날이다. 중국에서 가장 큰 명절이다. 원래 명칭은 춘절이 아닌 정단이었다. 1911년 신해혁명 때 설을 양력으로 옮기면서 기존의 음력설은 춘절 또는 춘제(春節)로 명칭을 바뀌었다. 중국은 물론 대만, 홍콩, 마카오, 싱가포르를 비롯한 중화권, 그리고 중국의 영향을 받은 일부 동남아시아 국가 즉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에서도 치르는 명절로 쇤다.

한국의 대표적인 설날 새해 인삿말은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이다. 만사형통 또는 운수대통이라고도 한다. 중국에서는 춘절에 '過年好(过年好)!/新年快樂(新年快乐)!'라고 인사를 나눈다. 꿍시파차이(恭喜发财)라고도 한다. 꿍시파차이(恭喜发财)는 " 돈 많이 버세요" 새해 첫날부터 "돈을 벌어라"는 중국의 실용주의가 인상적이다. 중국 춘제에도 한국에서처럼 세뱃돈 풍습도 존재한다. 중국 춘절세뱃돈은 한국과 달리 빨간 봉투 안에 넣어 전달한다. 중국인들은 춘절때 복이 쏟아져 내리라고 대문 앞에 福자를 거꾸로 써 붙인다. 이는 거꾸로라는 의미의 한자인 '倒'와 도착한다, 이른다는 의미의 한자인 '到'가 발음이 같기 때문이다. 한국 설날의 대표적 음식이 떡국이라면 중국에서는 만두를 빚어 먹는 경우가 많다.
중국 새해 첫날에는 폭죽을 터뜨려 귀신을 쫓는 풍습이 있다. 폭죽 소리가 클 수록 귀신이 더 무서워한다는 믿음과 과시욕에서 불꽃놀이가 온 것으로 역사학자들은 보고있다. 춘절에 중국을 가보면 알겠지만 중국땅을 밟는 순간 화약 냄새가 진동을 한다. 도시 전역에 화 약냄새가 난다. 중국에서 가끔씩 초등학생들이 태우고 남은 화약을 메탄가스 가득한 하수구에 넣어서 맨홀이 폭발해서 날아오르는 진풍경도 가끔씩 벌어지기도 한다.

설날과 춘절은 연휴기간에도 큰 차이가 있다. 중국은 한국보다 훨씬 길게 쉰다. 춘절 전후로 평균 1주일 정도의 휴일을 갖는다. 한 달 동안 가동을 중단하는 기업도 있다. 자동차로도 며칠 씩 걸리는 지역이 있기 때문에 이처럼 휴일이 길다. 이 시기에 중국에서 해외직구를 하면 모든 것이 멈추기 때문에 하염없이 기다려야 한다. 춘절이 끝난 뒤에도 그동안 밀린 주문을 처리하느라 엄청나게 느려진다. 홍콩과 싱가포르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사흘 쉬고 있다. 대만과 마카오는 그 다 다음 날까지 4일 쉰다. 대만은 그 사이에 주말이 끼면 대체휴일제로 해당 날수만큼 연장한다. 설날이 무슨 요일에 걸리든 연휴가 6일간 이어진다.

중국의 춘절에는 민족 대이동이 이어진다. 현대 인류 사회의 주기적 이동중 가장 규모가 큰 이동이다. 중국 정부는 아예 춘절 전후 40일간을 춘윈(春运)이라고 하는 특별수송기간으로 정하고 철도와 항공편을 임시 증편한다. 춘절에는 CCTV 쇼가 특히 유명하다. 춘완(春晚)이나 완후이(晚会) 라고도 불리는 CCTV 쇼는 매년 춘절 전날인 섣달 그믐날 밤에 CCTV를 통해 중국 전역에 방송되고 있다. 성룡, 유덕화, 견자단 같은 세계적인 배우는 물론이고 안젤라베이비, 디리러바, 구리나자, 양미, 양쯔, 조려영, 관효동, 주동우, 쥐징이, 빅토리아, 어우양나나, 동려아, 류타오, 경첨, 왕페이, 장약윤, 주일룡, 주걸륜, 소유붕, 샤오잔, 왕이보, 임가륜, 레이(EXO), TFBOYS등 중화권 인기 연예인들이 출연한다. 노래, 연극, 만담(相声), 콩트(小品), 마술 및 중국 특유의 기예단 공연, 매스게임을 비롯한 대규모 퍼포먼스 등이 TV로 펼쳐진다. CCTV 춘완의 방송은 1983년부터 시작되었다. 2014년도에 한국인 최초로 이민호가 출연하면서 화제가 되었다.

<2024년 설날 명절 인삿말 문구 예문 35가지>

1. 2024년 갑진년 청룡의 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도 늘 건강하시고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깃드시길 기원합니다.

2. 지난 한 해 동안 베풀어주신 은혜에 크게 감사드립니다. 희망찬 새해를 맞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3.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뜻하신 바 모두 이루시고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4. 부모님 사랑합니다. 2024년에는 꼭 성공해 은혜에 보답하겠습니다. 건강하셔요.

5. 존경하는 부모님, 불효자를 용서해 주십시오. 이번 설에는 꼭 찾아뵙겠습니다.

6. 어머니 아버지 감사합니다. 이제 제가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7. 지난 한 해 동안 보내주신 성원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여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8. 새해에는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길 바라며 가정에 행복이 충만하길 기원합니다.

9.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늘 건강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 성취하시길 바랍니다.

10. 2024년 갑진년에도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길 바라며 하시는 모든 일들이 잘 풀리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1. 우리 아들딸들~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자라줘서 너무 고마워. 엄마 아빠도 너희들이 행복할 수 있도록 노력할게. 항상 고맙고 사랑한다.

12. 널 위해 준비했어. 이거 받고 힘내서 올해도 돈 많이 벌어와~

13. 올해도 함께할 수 있어 감사한 마음뿐이야. 앞으로도 우리 꽃길만 걷자.

14. 난 아직도 당신을 보면 심장이 쿵쾅거려. 언제쯤 익숙해질까? 히히. 올해도 함께해서 행복해요.

15. 해피 뉴이어! 올해도 변함없이 너만을 바라볼게.

16. 항상 받기만 해서 넘 고마워서 준비했지. 올해도 변함없이 함께하자.

17. 네가 있어서 참 다행이야. 늘 고맙고 소중한 존재야, 새해에도 복 많이 받아!

18. 지난 한 해 동안 함께해서 즐거웠어. 올해도 잘 부탁해!

19. 고생 많았어,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2024년에도 우리 같이 파이팅 하자!

20. 우리 벌써 10년째다. 앞으로도 지금처럼 서로 의지하며 지내자.

21. 우리 작년에도 힘들었지? 올해는 서로 의지하면서 같이 이겨내자.

22. 새해 복 주머니 터지도록 새해 복 많이 받아~

23. 2024년 새해 복 많이 받아. 뜻깊은 한 해 보내고 목표한 일들 모두 이루어지시길 기원할게.

24. 지난 한 해 함께해서 즐거웠고 고마웠어. 올해도 좋은 일만 가득하고 행복하길 바라.

25.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행복한 설날을 맞이하여 희망찬 새해를 설계하시고 뜻하시는 모든 일들을 성취하시길 기원합니다.

26. 2024년 갑진년에도 건강하시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27. 올해는 작년보다 더 빛날 거야. 내년엔 지금보다 더 빛날 거고. 온 우주가 널 돕고 있으니 걱정하지 마.

28. 새 마음 새 뜻으로 시작하는 새해입니다. 하시는 일마다 행운이 함께 하시길 바라며,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한 날들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29. 지난 한 해 동안 저희들을 가르쳐 주시고 이끌어 주신 은혜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뜻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시길 기원합니다.

30. 안녕하세요, 교수님. 올해도 찾아 뵙게 되어 영광입니다. 앞으로도 가르침을 내려주시길 부탁드리며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31. 사랑하는 우리 가족! 올해도 늘 건강하고 행복하게 지내자~♡ 엄마 아빠 오빠 새언니 조카들 그리고 나의 소중한 사람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32.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여 가내 두루 평안하시고 뜻하시는 모든 일들 성취하시기 바랍니다.

33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34 만사형통 하세요

35 운수 대통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