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경영칼럼] 올바른 목표 설정 방법과 성과의 진짜 의미

공유
0

[경영칼럼] 올바른 목표 설정 방법과 성과의 진짜 의미

김원상 플랜비디자인 수석컨설턴트
김원상 플랜비디자인 수석컨설턴트
새해를 맞으면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다이어트, 금연, 어학 공부 등 오랜 염원을 담아 목표를 세운다. 목표를 설정한다는 것은 단순히 희망사항을 나열하는 것 이상이다. 연구에 따르면, 명확한 목표를 설정한 사람들은 그러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높은 성취를 이루었다. 미국의 심리학자 에드윈 로크(Edwin A. Locke)의 목표 설정 이론(goal setting theory)에 따르면 우리의 성과는 우리가 설정하는 목표의 성질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로크는 목표가 구체적이고 도전적일수록, 더 높은 성과를 달성한다고 주장했다. 이 이론은 우리가 목표를 설정할 때 무엇을 염두에 두어야 하는지 명확한 지침을 제시한다.

목표를 설정할 때 우리는 일반적으로 SMART 기준을 사용한다. SMART는 구체적인(Specific), 측정 가능한(Measurable), 달성 가능한(Attainable), 관련 있는(Relevant), 시간 기반(Time-bound)을 뜻한다. 예를 들면, '영업 실적을 높이겠다'는 목표보다 '3개월 내에 영업 실적을 20% 증가시키겠다'는 목표가 더 SMART 하다. 이렇게 명확하게 설정된 목표는 우리의 집중력을 높이고, 동기 수준을 높이며, 우리가 실제로 원하는 것을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목표 설정이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이것이 단순히 개인의 성장에만 기여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 전체의 성공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때 고려해야 할 것은 그 목표가 성과에 기반한 ‘성과 목표’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성과의 진짜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

조직에서 흔히 쓰이지만 그 뜻을 명확히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은 단어 중 하나가 바로 ‘성과’일 것이다. 성과란 '개인이 직무를 통해 조직에 기여해야 하는 결과적 효익(效益)'을 의미한다. 보고 시 결재권자가 “그래서, 뭔가 좋아졌습니까?”라고 물어본다면 이것은 성과에 대한 질문이다. 여기에서 ‘그래서’는 ‘결과적’, ‘좋아진 것’은 ‘효익’이다. 성과는 우리의 행위를 통해 무언가 좋아진 상태다.

우리가 하는 모든 행위(Do)는 특정한 상태(Be)를 만들기 위함이다. 우리가 청소를 하는 이유는 청결한 상태를 만들기 위함이다. 또한 우리가 운동을 하는 이유는 건강한 상태를 만들기 위함이다. 우리가 이메일을 보내는 이유는 상대방이 나의 정보를 인지한 상태를 만들기 위함이다. 여기에서 ‘청소, 운동, 메일 보내기’는 성과가 아닌 행동이며, ‘청결한, 건강한, 정보를 인지한 상태’가 행동으로 인한 결과적 효익인 성과다. 성과는 행동이 아닌 개선된 특정 상태다.

어떤 축구선수가 “손흥민 같은 월드클래스 공격수”라는 성과 목표를 설정했을 때, 이 목표 설정만으로는 세계적인 축구선수가 될 수 없다. 손흥민 같은 선수가 되기 위해서는 ‘탁월한 전술 이해’ ‘발밑 기술’ ‘강력한 슈팅’ 같은 요소를 확보해야 할 것이다. 이런 요소를 ‘핵심성공요인(critical success factor)’라고 한다. 예를 들면 ‘월드클래스 공격수’라는 성과 목표를 달성하려면 ‘강력한 슈팅’이라는 핵심성공요인을 확보해야 한다. 이를 위해 ‘매일 지속적으로 발목 근력 강화 운동을 실시한다’와 같은 성과 행동을 실천해야 한다. 이러한 성과 행동을 잘 수행하기 위해 ‘효과적인 발목 근력 강화 운동 방법’ ‘발목 근력 강화 메커니즘’ 지식과 같은 직무 역량을 습득해야 한다.

또한 ‘매일 지속적으로 발목 근력 강화 운동을 실시한다’와 같은 성과 행동의 효과를 주기적으로 측정해야 한다. 예를 들면 ‘슈팅한 공의 속도’ ‘슈팅한 공의 회전수’와 같은 KPI, 즉 핵심성과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의 변화 추이를 모니터링하면 발목 근력 강화 운동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강력한 슈팅’이라는 핵심성공요인을 확보하여 ‘월드클래스 공격수’라는 성과 목표 달성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올바른 목표 설정 방법과 성과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새로운 한 해를 성공적으로 보낼 가능성을 높여줄 것이다. 목표를 도전적으로 설정하고, 목표 달성 확률을 높여줄 핵심성공요인을 적극적으로 확보하여 개인, 팀, 조직 모두에게 중요한 성과를 많이 창출하시길 바란다.

김원상 플랜비디자인 수석컨설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