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하반기 분양가 더 오른다 우려에… '더 트루엘 포항' 눈길

공유
0

하반기 분양가 더 오른다 우려에… '더 트루엘 포항' 눈길

일성건설 '더 트루엘 포항' 투시도.
일성건설 '더 트루엘 포항' 투시도.
건설 원자재 가격의 급등으로 신규 공급주택들의 분양가 상승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면서 기분양 단지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난 19일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건단련)는 건설현장 자재비 폭등에 따른 범정부 비상종합대책 시행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등 유관부처와 국회 관련 상임위원회에 제출했다. 건단련이 제출한 자료를 보면 건설주요 자재인 시멘트가격은 지난해 1톤당 평균 6만2000원에서 지난 4월 9만800원으로 46.5% 올랐고, 같은 기간 레미콘단가는 약 13%(㎡당 7만1000원→ 8만300원), 철근가격은 약 72.5%(1톤당 69만원→119만원) 폭등했다. 여기에 유류비와 요소수 가격인상으로 타워크레인 임대료까지 최대 30%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건자재 값 폭등으로 신규 공급되는 주택들의 분양가 상승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이면서 일성건설이 경상북도 포항 남구 오천읍에 분양하는 '더 트루엘 포항'이 눈길을 끌고 있다.

더 트루엘 포항은 지하 2층~지상 18층, 4개동, 전용면적 59~84㎡, 총 255가구로 구성된다. 59㎡ 2억원 중반, 84㎡ 3억원 중반의 합리적인 가격과, 전 세대 무상 발코니 확장 및 중문 무상 제공 등 다양한 특별혜택을 통한 실질적인 분양가 인하 효과까지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비규제지역인 포항시 남구 오천읍에 위치해 있어 규제 반사이익도 기대된다. 규제지역의 경우 취득세가 2주택자부터 8% 중과세인데 반해, 비규제지역 내 아파트의 경우 2주택자여도 1%의 취득세가 적용된다. 특히, 분양권 전매제한 규제가 적용되지 않는 것 또한 큰 장점이다.

계약과 동시에 분양권 전매가 무제한 가능한 것은 물론 고금리 시대인 현재 계약금 1,000만원, 중도금 전액 무이자 등 다양한 금융 혜택을 지원해 계약금 납부 이후 입주 시까지 별도의 추가적인 자금 부담이 없다.

실수요자들은 "분양권 전매제한 규제가 없다는 점에 눈길이 간다"고 말했다.

단지가 조성되는 오천읍에는 원동지구, 용산지구 등 대규모 택지지구 개발 사업이 진행 중에 있어 향후 포항 지역을 대표하는 신주거타운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한창 진행 중인 택지지구의 조성이 완료되면 생활환경은 더욱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단지에서 포스코 포항제철소까지 차량으로 5분 이내에 이동이 가능하며, 포항 철강 산업단지, 포항 일반 산업단지도 인근에 위치해 주변 배후수요를 갖췄다는 평가다.교통환경으로는 남포항IC를 통해 울산, 경주 등 인접 도시로의 이동이 편리하며 단지 인근의 해병로와 냉천로, 영일만대로를 통해 포항 시내뿐만 아니라 인근지역으로의 접근성을 갖췄다.
교육환경과 편의시설도 우수하다. 단지 바로 앞에 구정초등학교가 위치한 ‘초품아’ 아파트로 안전한 통학여건을 갖췄으며, 포항시립오천도서관이 가깝다. 실내수영장, 배구장 등 다양한 스포츠시설과 돌봄센터 등 다기능 복합생활시설로 조성되는 다원복합센터도 단지 인근에 조성될 예정이다. 단지와 차량 5분거리에 이마트 포항점과 삼광시장이 위치하며, 냉천 건너편에 자리한 원동의 먹자골목, 메가박스 남포항점, 이마트, 학원가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온만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