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DL그룹, 이해욱 회장 '아파트 브랜드 차별화' 전략 적중

공유
1

DL그룹, 이해욱 회장 '아파트 브랜드 차별화' 전략 적중

이미지 확대보기

국내 아파트 브랜드시대를 주도해온 DL이앤씨의 경쟁력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다. DL그룹의 주거 브랜드로는 지난 2000년 론칭한 대한민국 최초의 아파트 브랜드인 ‘e편한세상’과 하이엔드 주거 브랜드 ‘아크로(ACRO)’ 를 꼽을 수 있다.

주거 브랜드 경쟁력, 혁신 기술과 전문성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DL그룹의 주거 브랜드는 최근 비즈빅데이터연구소에서 진행한 '아파트 브랜드 평판 조사' 스마트 아파트 브랜드 부문에서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이처럼 소비자들의 신뢰를 이어가는 배경에는 이해욱 DL그룹 회장의 차별화 전략을 바탕으로 업계 최초로 리빙 서비스 개념을 도입하고 외관 디자인 특화, 차별화된 평면 개발 등을 통해 국내 주거문화를 선도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우선 e편한세상은 소비자 조사와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최신 기술과 디자인, 철학을 집약한 ‘C2 하우스(C2 House)’를 개발해 신규 공급 단지에 적용하고 있다. C2 하우스는 가족 구성원의 취향과 변화하는 주거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개발된 주거 플랫폼이다. 안방, 주방, 화장실 등 최소한의 내력벽 구조만 남겨둔 채 공간을 트거나 나누기가 가능한 가변형 구조를 적용해 고객 성향에 맞춰 유연하게 변형할 수 있다.

C2 하우스와 더불어 e편한세상에서 집중한 특화 기술력은, 최근 계속해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생활 소음 저감 부분이다. ‘디사일런트(D-Silent) 바닥구조’, ‘팬 분리형 저소음•고성능 레인지 후드’ 등을 통해 실내 소음을 월등히 개선시켰다.

특히 디사일런트는 DL이앤씨가 자체 기술로 개발한 바닥구조로 층간소음을 줄일 수 있는 최고수준인 1등급 성능을 확보했다. 지난해 2월 경기도 화성시에 건설중인 e편한세상 현장에 이 바닥구조를 시공하고 국가공인시험기관(KOLAS)에서 시험 측정을 진행했으며, ‘중량 충격음 저감 1등급’의 성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여기에 일정 수준 이상의 층간소음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해당 세대 입주민에게 월패드와 모바일 기기로 알려주는 층간소음 알리미 기술을 개발해 상용화에 성공했다.

e편한세상은 세대 내 뿐만 아니라, 단지 내 조경, 동 출입구, 커뮤니티 등 고객이 생활하는 공간 전체를 아우르며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을 적용한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실외에는 미세먼지 저감 식재, 미스트 분사 시설물, 웨더 스테이션 등이 설치돼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며, 그린카페, 실내놀이터 등 입주민의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을 위한 공간도 마련된다.
세대 내에는 e편한세상의 혁신적인 기술이 결합된 ‘안티바이러스 공기 청정형 환기 시스템’이 적용된다. 해당 환기 시스템은 초미세먼지를 99.97% 제거하는 H13등급 헤파필터가 적용된 환기•공기청정 기능에 세균 및 바이러스를 잡아주는 UV-C/A LED를 더해 살균 및 탈취 기능까지 추가된 혁신적인 기술이다. 세대 내부의 일부 공간에 국한된 것이 아닌, 전체 실내 공기질을 자동으로 관리해, 창문을 열지 않고도 쾌적한 실내 공기를 유지시켜 주는 것이 특징이다.

또다른 강점은 디자인


세계적 디자인 어워드에서 잇따라 수상하며 국제 무대에서 경쟁력 입증한 것이 주효했다.

DL이앤씨는 올해 독일 ‘iF 어워드’에서 브랜드 가이드라인 ‘OUR CREED(아워 크리드)’와 ‘아크로 서울포레스트’의 개발 과정을 담은 건설 기록물 ‘Lifestyle Builder(라이프스타일 빌더)’가 각각 본상을 받아 2관왕에 올랐다.

OUR CREED는 지난해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와 ‘IDEA 디자인 어워드’에 이어 iF 어워드 ‘브랜드 가이드라인 & 디자인 전략’ 부문 본상을 받아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를 모두 석권했다. 해당 부문에서 그랜드 슬램을 달성한 것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매우 이례적이다.

특히 DL이앤씨는 2020년 하이엔드 주거 브랜드 ‘아크로(ACRO)’ 디자인을 앞세워 그랜드 슬램을 달성한 이후 다시 한 번 대기록을 세우며 브랜드와 디자인 경쟁력을 세계 무대에 증명했다.

OUR CREED는 DL이앤씨의 주거브랜드인 아크로와 e편한세상의 브랜드 관리 철학과 디자인 전략을 반영한 브랜드 가이드라인이다. 두 브랜드에 대해 관계자들이 지켜야 할 ‘신념’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모든 브랜드 접점에서 고객에게 일관된 메시지와 시각적 요소를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브랜드 철학부터 조경, 사이니지, 커뮤니티 시설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3562개에 이르는 광범위한 세부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포함한다.

OUR CREED에 이어 Lifestyle Builder는 iF 디자인 어워드 ‘도서(圖書)’ 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건설 기록물이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도서 부문 본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다.

Lifestyle Builder는 서울 성동구 랜드마크로 자리 잡은 아크로 서울포레스트의 프로젝트 여정을 기록한 책이다. 단순한 건설 기록물의 역할을 넘어 DL이앤씨가 구축한 하이엔드 주거 환경에 대한 가치와 노하우를 고스란히 담고 있다. 성수동 일대를 최고의 부촌이자, 문화예술 중심지로 탈바꿈 시켰다고 평가받는 디벨로퍼 사업을 한 편의 예술작품과 같은 디자인 연출과 흥미로운 스토리로 표현해 호평을 받았다.

‘스마트’ 아파트 1위 달성 '영예'


DL이앤씨는 공사 과정부터 입주민의 실생활에 걸쳐 전방위적으로 스마트 기술을 적극 활용하며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국내 건설업계 최초로 인공지능(AI) 기반의 컴퓨터 비전 기술과 360도 카메라를 활용한 현장관리 솔루션 '디비전(D.Vision)'을 도입해 공정 현황 관리 효율을 높였다. 또한 공사가 완료된 실제 아파트 내부를 360도 가상현실(VR) 플랫폼으로 구현한 국내 최초 VR 입주 서비스 '디뷰(D.VIEW)'와 실시간 가상 주택시각화 솔루션인 '디버추얼(D.Virtual)'도 선보였다.

특히 ‘디버추얼 (D.Virtual)’은 고객이 선택 가능한 다양한 옵션 상품 조합을 모니터 속 가상의 평면 내에서 실시간 적용해 볼 수 있는 시각화 솔루션이다.고객 니즈를 자세히 파악하고, 고객이 더 나은 선택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혁신적인 기술이다. 디버추얼은 ‘메이드 위드 유니티(MWU) 코리아 어워드 2022’에서 인더스트리 부문 ‘최고 시각화 상’을 수상하며 독자적으로 개발한 주택시각화 솔루션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런 현장의 생산성 향상과 고객의 입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 기술들로 e편한세상은 비즈빅데이터연구소에서 진행한 '아파트 브랜드 평판 조사' 스마트 아파트 브랜드 부문에서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대한민국 최초의 아파트 브랜드로 시작해 20여 년간 주거 문화를 선도해오고 있는 DL이앤씨의 e편한세상은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삶을 선사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며,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소비자를 위한 지속적인 연구와 혁신을 거듭해 대한민국 No.1 브랜드에 걸맞은 최고의 주거 공간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정준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jb@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