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국 개인연금, 퇴직연금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투자 확대 ‘은퇴자산’ 갑부 대거 등장?

공유
2

미국 개인연금, 퇴직연금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투자 확대 ‘은퇴자산’ 갑부 대거 등장?

미국의 개별 퇴직 계좌(IRA) 퇴직연금 401(k)의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투자가 늘어나면서 ‘은퇴자산’ 갑부가 나올지 주목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미국의 개별 퇴직 계좌(IRA) 퇴직연금 401(k)의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투자가 늘어나면서 ‘은퇴자산’ 갑부가 나올지 주목되고 있다.

모든 사람은 은퇴 계획이 ‘대박’ 저축 수준에 도달하기를 원할까? 물론 그렇다. 그리고 그 높이에 도달하는 방법이 암호화폐 및 비트코인 가격 변동과 같은 대체 투자를 통해서인지 궁금하다. 또 수집 가능한 만화책 및 부동산과 같은 추가 대안은 어떨까?

페이팔(PYPL) 공동창업자 피터 틸(Peter Thiel)이 할 수 있다면 왜 다른 사람은 할 수 없는지 궁금할 수도 있다. 틸은 50억 달러의 막대한 Roth IRA(개인 은퇴 계좌) 잔액으로 인해 뉴스에 나왔다. 뉴스 사이트 프로퍼블리카(ProPublica)에 따르면, 틸은 1999년에 당시 스타트업인 페이팔에 2,000달러 미만을 처음 투자한 후 엄청난 주식 수익 잔고를 달성했다. 그렇다면 페이팔 주식이 틸의 자산을 끌어 올린 방식으로 퇴직 계정을 키우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무엇일까?

어쨌든 대안은 일반적으로 상장 주식 및 채권 이외의 투자다. 그리고 이러한 대안은 높은 옥탄가 인플레이션을 갖고 있다. 그들은 당신의 은퇴 계획 결과에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만화를 보라. 슈퍼맨(Superman)을 소개하고 1938년에 10센트에 판매한 옥션 코믹스(Action Comics) #1의 사본은 최근 325만 달러 경매에 올랐다고 코믹커넥트닷컴(ComicConnect.com)은 올해 초 밝혔다. 그리고 1년 전 비트코인은 1만 달러 미만으로 거래되었다. 그리고 4월 중순에 6만3,000달러를 약간 넘는 수준으로 정점을 찍었다. 최근엔 약 3만4,000달러 안팎에서 거래되고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항상 가격은 올라간다. 물론, 재정 계획과 규율을 잘 활용하면 펀드는 7자리 퇴직 저축 잔고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은퇴 계획을 강화하고 균형을 복권 상금 수준으로 높이기 위해 더 이국적인 자산을 찾고 있다. 이 영역의 최신 항목 중 하나는 퇴직 투자 플랫폼 ForUsAll에서 실행하는 퇴직연금 401(k) 계획이다. 이번 달부터 401(k)는 30개 이상의 암호화폐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를 통해 퇴직계획 회원은 401(k)의 비트코인 가격 변동에 베팅할 수 있다.

ForUsAll은 최근 프로세스에 약간의 브레이크를 걸었다. 계정 소유자는 포트폴리오의 5% 이상을 암호화폐 창에 넣을 수 없다. 잔액이 5%를 초과하면 ForUsAll느 “전통적인 뮤추얼 펀드로 재조정할 수 있다”라는 경고를 계정 소유자에게 보낸다. 그러나 계정 소유자는 암호화폐 노출을 줄이기 위해 재조정할 필요가 없다. ForUsAll의 투자 메뉴에는 뮤추얼 펀드도 포함되기 때문이다. ForUsAll은 부동산 투자를 시작할 계획이지만 CEO 제프 슐테(Jeff Schulte)는 아직 세부 사항을 공개할 수 없다고 말한다.

IRA(개별 퇴직 계좌) 관리자 중 BitcoinIRA.com은 계정 소유자가 암호화폐에 투자할 수 있는 IRA를 제공한다. 따라서 이것은 비트코인 가격 변동을 할 수 있는 IRA를 소유하는 방법이다. IRA 관리자 중 BitcoinIRA.com은 투자자가 자기 주도형 IRA를 설정하고 암호화폐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은 계정에서 비트코인 가격 변동을 추적할 수 있다.

많은 온라인 브로커와 찰스 슈왑(Charles Schwab‧SCHW) 및 피델리티(Fidelity)와 같은 뮤추얼 펀드 또는 고용주를 위해 서비스하는 401(k) 플랜에서 IRA를 통해 비트코인 가격 이동을 통해 이익을 얻기 위해 암호화폐에 직접 투자할 수 없다. 그러나 암호화폐에 간접적으로 투자할 수 있다. 슈왑이 보유한 IRA에서는 비트코인 투자 신탁(GBTC), 비트코인 캐시 신탁 (BCHG), 이더리움 신탁 (ETHE), 이더리움 클래식 신탁 (ETCG) 및 라이트코인 신탁 (LTCN)을 포함한 여러 그레이스케일(Grayscale) 신탁에 투자할 수 있다.

이러한 신탁은 ETF처럼 보이지만 사모펀드다. 당신의 중개인은 특정 자산 기준을 충족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슈왑이 실행하는 401(k) 계획은 암호화폐를 제공하지 않는다. 그러나 60%에게는 중개 창을 제공한다. 피델리티 플랜의 20%도 마찬가지다. 이를 통해 플랜 회원은 암호화폐 신탁에 투자할 수 있다.

퇴직 계좌에 대한 대체 투자에는 더 많은 제한이 있다. 주요 한도는 대부분의 수집품이며 IRA에서는 생명 보험을 이용할 수 없다. IRAHelp.com의 설립자인 에드 슬로트(Ed Slott)는 이 같은 방침은 만화책과 같은 대부분의 수집품에 대한 투자를 허용하지 않는 주요 이유와 같다고 말한다. 많은 수집품의 평가는 주관적이며 사기에 취약하기 때문이다.

IRS가 당신의 IRA가 적절하게 평가되었는지 확인할 수 없는 경우, 최소 인출(RMD) 연령에 도달한 후 필요한 최소 분배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다고 슬로트는 말한다. 그렇다면 인출이 전통적인 IRA에서 과세되는 경우 IRS는 귀하가 충분한 세금을 납부하고 있음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부동산은 자기 주도형 IRA에서 가장 인기 있는 투자라고 Entrust Group은 말한다. 단독 주택 및 다가구 주택에서 상점, 사무실, 주유소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투자할 수 있다. 하지만 시작하려면 자기 주도적 IRA의 관리인 역할을 할 금융 회사가 필요하다.

Entrust에 따르면 당신의 자기 주도적 IRA는 당신 또는 가까운 가족 구성원이 사용하는 재산을 소유할 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거부권 중 하나다. 또 다른 금지 사항은 IRA 재산을 유지하는 것과 같은 일을 하기 위해 자신이나 소유한 다른 사업을 고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임차인이 지불한 임대료는 IRA에 가야 한다. Entrust 전문 개발 이사인 존 루이스(John Ruiz)는 일부 401(k)는 자기 주도적 중개 창을 통해 이러한 투자를 허용한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은퇴 계좌의 비트코인 가격 전략 및 기타 대안에 얼마나 투자해야 할까? 암호화폐에 관해서 그는 “그들은 너무 위험하다”고 말하며, 총 은퇴 자산의 5% 이상을 투자하지 말아야 한다고 권한다. 또 “그들은 너무 휘발성이 있고 너무 규제가 없다. 나는 전체 영역이 폰지 사기라고 생각한다. 적어도 부동산과 같은 자산은 비트코인과 같은 잠재적인 사기 및 해킹의 영향을 받지 않는 실질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또한 자기 주도적 계정을 사용하기 위해 지불해야 할 추가 비용에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