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선물 ​​ETF 통해 암호화폐 활용 위한 더 많은 옵션 생성 시장 생태계 변화 예고

공유
0

비트코인 선물 ​​ETF 통해 암호화폐 활용 위한 더 많은 옵션 생성 시장 생태계 변화 예고

그래픽은 지난 4월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 추이.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지난 4월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 추이.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치를 향해 질주하고, 월스트리트를 폭풍으로 몰아넣음에 따라 암호화폐 황소와 곰은 이제 새로 발행된 선물 ETF(최신 산업의 분수령)에 대한 파생상품으로 베팅을 늘릴 준비를 하고 있다.

기록상 역대 두 번째 거래액을 기록한 거래소 상장 이후 ProShares Bitcoin Strategy ETF(BITO) 옵션은 수요일부터 NYSE Arca 옵션 및 NYSE American 옵션 거래소에서 거래를 시작했다. 비트코인은 보도시간 현재 6.8% 오른 6만6600달러에 거래되고 있으며 지난 4월 14일 기록한 사상 최고치 6만4895달러를 훌쩍 넘어섰다.
이는 투자자들이 세계에서 가장 큰 디지털 통화에 대한 선물을 추적하는 최초의 미국 상장 펀드의 기본 포지션을 ‘헤지’하거나 활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펀드 보유 여부와 관계없이 거래자는 강세 콜 계약 또는 약세 풋을 매수하거나 매도해 BITO에 베팅하거나 BITO에 반대할 수 있다. 이는 모두 전문 투자자와 데이 트레이더 모두를 위한 암호화폐 생태계의 변화를 의미한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Bloomberg Intelligence)의 선임 ETF 애널리스트 에릭 발츄나스(Eric Balchunas)는 “이 경우 옵션이 엄청나다”고 말하며 “욜로(YOLO) 유형의 투자자는 규제된 금융 시장에서 처음으로 비트코인에 대한 거래를 할 수 있다. 기관은 풋을 사용하여 비트코인을 헤지하거나 공매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옵션 거래창이 BITO에 대한 수요 급증에 힘입어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치를 향해 움직이면서 열립니다. 블룸버그가 집계한 데이터에 따르면 ETF의 2000만 주가 훨씬 넘는 주식이 화요일 주인이 바뀌었고 펀드의 자산은 첫날 약 5억7000만 달러로 마감됐다.

파생상품은 투자자에게 비트코인의 가장 정의적인 특성 중 하나인 변동성에서 잠재적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한다. 코인은 2021년에 약 120% 급등했지만, 이후 55% 이상 하락했다. 비트코인의 지난 3년 전체 수익률은 74%의 손실과 95% 및 305%의 이익이었다.

자동화된 암호화폐 투자자문 업체 마카라(Makara)의 공동 설립자이자 CEO인 제시 프라우드먼(Jesse Proudman)은 “이 자산 클래스에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 중 하나가 변동성이다”라고 말하며 “따라서 미국 투자자가 옵션에 액세스해야 하는 추가 옵션은 순이익을 가져다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물론 옵션은 이익을 증폭시키는 것 외에도 엄청난 손실을 줄 수 있다. 이는 지난 18개월 동안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힘든 방법으로 배운 교훈이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주가 반등과 그에 따른 난기류가 데이 트레이더 군단을 휩쓸었다. 디지털 자산 회사인 제미니(Gemini Trust)의 데이비드 아브너(David Abner)에 따르면 ETF 옵션의 도입은 암호화폐 파생상품 시장을 전체적으로 더 유동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이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그렇게 하려면 암호화 플랫폼으로 이동해야 한다”고 Abner가 말했다. 그러면서 “펀드에 대한 옵션은 ETF 주변 생태계에 추가되어 더 나은 거래를 가능하게 하므로 옵션 거래자와 투자자, 그리고 ETF 자체에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