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옵션 만료 앞두고 6만1,000달러 회복…전문가들 “조정 짧게 끝날 것”전망

공유
1

비트코인 옵션 만료 앞두고 6만1,000달러 회복…전문가들 “조정 짧게 끝날 것”전망

비트코인이 옵션 만료일을 앞두고 6만1000달러 고지를 다시 회복하며 낙관론이 다시 확산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비트코인이 옵션 만료일을 앞두고 6만1000달러 고지를 다시 회복하며 낙관론이 다시 확산되고 있다.

비트코인이 현지시각 28일 61,000달러까지 반등했지만 고르지 못한 거래 범위 내에 있다. 분석가들은 지난 24시간 동안 약 2% 상승한 비트코인 가격의 단기 방향에 대해 견해가 엇갈리고 있다. 하루 전 나입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은 자신의 정부가 “저가 매수했다”는 트윗을 올리며 약 2,500만 달러에 해당하는 420BTC를 재정에 추가했다고 밝혔다. 그 구매가 오늘의 가격 반등의 한 가지 이유였다. 비트코인의 가격은 지난주 6만6,900달러 부근에서 사상 최고치를 찍은 후 이를 유지하지 못하고 지난 며칠 동안 약세로 반전했다.

외환거래 중개업체 Fx프로(FxPro) 재무분석가 알렉스 쿱사이크비치(Alex Kuptsikevich)는 코인데스크에 보낸 이메일을 통해 “일부 사람들은 새로운 고점에 도달하기 전에 빠른 균형 조정 과정과 준비가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이것이 비트코인을 4만5,000~5만 달러로 끌어내릴 광범위한 조정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기술 가격 지표가 과매수 수준에서 후퇴하면서 지속적인 조정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날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비트코인(BTC)이 3.82% 오른 6만1,471달러, 이더리움(ETH)은 6.64% 상승한 4,274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한편 전통시장에서는 S&P 500이 0.98% 오른 4,596달러, 금은 0.09% 상승한 온스당 1,798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10년물 미국 국채 수익률은 1.56%로 마감했다.

다른 분석가들은 조심스럽지만, 낙관적이며 현재의 하락이 올해 남은 기간에 더 큰 구매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한다. 키 자문그룹(Key Advisors Group)의 관리 파트너 에디 가보(Eddie Ghabour)는 코인데스크와 인터뷰에서 “우리는 4분기에 위험 부담 거래가 가속화될 것으로 생각한다. 암호화폐가 가장 변동성이 크지만 우리는 암호화폐가 어디로 갈 것인지에 대해 매우 낙관적”이라고 말했다. 암호화폐 거래 회사인 QCP 캐피털은 텔레그램 발표에서 “고점에서 급락했지만, 시장은 상대적으로 차분하고 연말까지 더 큰 랠리를 펼치기 전 하락일 뿐”이라며 ‘다소 낙관적’이라고 밝혔다.

그래픽은 10월 27일 기준 비트코인의 가걱대별 풋-콜 옵션 비율.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10월 27일 기준 비트코인의 가걱대별 풋-콜 옵션 비율.

■ 비트코인 옵션 만료

31억 달러의 전체 비트코인 옵션이 금요일에 만기를 맞을 예정이며, 이는 변동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현재 최고 거래량 계약은 약 6만 달러 행사가로 콜이 풋보다 중요하다. 콜(강세 포지션)은 옵션 매수자에게 미래에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기초 자산을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반면, 풋(약세 포지션)은 매도 권리를 제공한다. 펀드스트랫(FundStrat)은 이날 뉴스 레터에서 “비트코인이 현재 수준(약 6만 달러)를 유지하고 풋옵션 거래량이 계속 줄어들면 (장기 거래자)가 혜택을 볼 것”이라고 썼다.

그래픽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가격 변동 추이.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가격 변동 추이.

■ 이더리움 상승률 비트코인 능가

시가 총액 기준으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암호화폐인 이더리움(Ether)은 목요일에 4,000달러를 다시 넘어섰다. 이더리움은 지난 24시간 동안 약 4% 상승하여 비트코인보다 상승률이 높았다. 아래 차트는 현재 0.069 저항을 테스트 중인 ETH/BTC 비율을 보여준다. 이 저항은 이더리움이 이전에 비트코인보다 뒤처진 수준이다. 그러나 지표는 비율이 아직 ‘과매수’ 상태가 아님을 시사하며, 이는 ETH/BTC가 앞으로 며칠 동안 0.08을 향해 더 상승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 알트코인 시장은 지금

도지코인(DOGE)은 시바 이누(SHIB)를 제치고 2개월 최고치를 기록했다. 가장 인기 있는 두 개의 ‘밈 코인’이 시가 총액 기준 상위 디지털 자산 목록에서 9위를 차지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일부 거래자는 스프레드 거래를 통해 행동으로 이익을 얻고 있다. 코인데스크의 옴카르 고드볼레(Omkar Godbole)는 “지금까지 다양한 가격 추세가 DOGE가 9번째로 큰 코인이라는 위치를 공고히 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보고했다.

반면 키 자문 그룹(Key Advisors Group)의 가보는 코인데스크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당신이 암호화폐 공간에서 볼 수 있는 모멘텀 스윙 때문에 (SHIB를 거래하고 있다). 그러나 내가 기꺼이 잃고 그것을 0으로 떨어뜨리는 것은 돈”이라며 모멘텀 트레이더는 가격 추세의 강점 또는 약점에 따라 거래를 시작하고 종료한다고 말했다.

한편 암호화 연구 회사 EQONEX의 CEO 리처드 바이워스(Richard Byworth)는 코인데스크에 보낸 이메일에서 “폴카닷(Polkadot)은 블록체인 고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을 고려할 때 강력한 투자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경향은 폴카닷 또는 메인넷의 라이브 버전에서 예상되는 채택 경향의 기초를 제공할 수 있는 서브스트레이트(Substrate) 프레임워크의 사용 및 동작에서 관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EQONEX의 보고서에 따르면 7월 12일부터 10월 11일까지 일일 이체(한 계정에서 다른 계정으로 자금을 보내는 행위)가 평균 1만 건 이상으로 네트워크 채택이 큰 폭으로 증가했음을 나타내고 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