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채굴광부, 하루 만에 3957억원 이동…'광부 항복' 두드러져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채굴광부, 하루 만에 3957억원 이동…'광부 항복' 두드러져

비트코인 채굴광부들이 단 24시간 만에 3억 달러를 지갑에서 이체시키는 등 대규모 이체 후 네트워크에서 빠져나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코어사이언티픽 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비트코인 채굴광부들이 단 24시간 만에 3억 달러를 지갑에서 이체시키는 등 대규모 이체 후 네트워크에서 빠져나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코어사이언티픽 트위터
비트코인 채굴 광부들이 하루 만에 3억달러(3957억 원)를 이동한 뒤 빠르게 네트워크를 빠져나가고 있다고 외신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블록체인 분석 회사인 크립토퀀트(CryptoQuant‧대표 주기영)의 새로운 데이터에 따르면 채굴자들이 비트코인 ​​포지션에서 이탈하고 있다.

현재 가격으로 3억달러가 넘는 1만4000비트코인(BTC)이 지난주 말 단 24시간 안에 채굴자 소유 지갑에서 이체됐다. 또한 최근 몇 주 사이에 광부는 2021년 1월 이후 가장 많은 양의 비트코인을 오프로드했다. 이 현상을 '광부 항복(miner capitulation)'이라고 부르며, 일반적으로 광부들이 비트코인 채굴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이전에 채굴한 코인을 판매할 준비를 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비트코인은 현재 코인마켓캡에서 지난 24시간 동안 약 3% 상승해 약 2만1600달러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은 2021년 11월 약 6만9000달러의 사상 최고치에서 거의 70% 하락했다.
인플레이션은 가파르게 치솟고 있으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전쟁으로 에너지 비용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암호화폐 시장이 몇 달 동안 침체기에 빠졌다.

낮은 비트코인 ​​가격과 높은 에너지 비용은 비트코인 채굴광부들의 이익 마진을 압박하고 있다. 이는 일부 광부들이 해당 부문의 지속적인 변동성에 대한 노출을 억제하고 수익에 대한 추가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현재 가격으로 비트코인을 판매하는 이유 중 하나다.

씨티의 분석가 조셉 아유브(Joseph Ayoub)는 지난 7월 5일 메모에서 "전기료 상승과 비트코인의 급격한 가격 하락을 고려할 때 비트코인 ​​채굴 비용은 비트코인 가격보다 높을 수 있다"고 적었다.

이어 "광산업체뿐 아니라 장비를 담보로 돈을 빌려온 광부들의 퇴출 보도가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면서 비트코인 채굴 산업은 점점 더 큰 압박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비트코인 채굴 업체의 비용, 지출 및 부채는 달러로 계산된다'


미국 최대 상장 암호화폐 채굴업체 중 하나인 코어사이언티픽(Core Scientific)은 지난 6월 대부분의 비트코인을 팔아치웠다. 마이크 레빗(Mike Levitt) 최고경영자(CEO)는 CNBC에 "다른 사업과 마찬가지로 비트코인 채굴자도 청구서를 지불해야 한다"고 말했다.

레빗은 "우리는 비트코인을 채굴해 돈을 벌거나 생산하지만 비용, 지출 및 부채는 달러 단위다"라고 말했다.

그는 비트코인 채굴이 여전히 수익성이 있으며 산업 전반에 걸쳐 약 50%의 마진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는 최고점의 80% 마진에서 감소한 것이다.

지난달 코어사이언티픽은 평균 2만3000달러에 7202개의 비트코인을 판매했다. 레빗은 약 1억 6700만 달러(약 2202억 원)의 수익을 자체 채굴 및 코로케이션 비즈니스를 위한 새로운 ASIC(주문형 집적 회로) 서버와 추가 데이터 센터 용량을 포함한 성장 지향 활동에 주로 투자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부채를 상환하고 5년간의 직원 주식 보조금을 정산하는 데 그 자본의 일부를 투입했다.

레빗은 장기적으로 낙관적인데, 이는 비즈니스 운영에 있어 매우 긍정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정 수준 이상에서 비트코인 가격이 1달러 상승할 때마다 비트코인 채굴자들에게 100% 영업 수익이 발생한다.

그는 "만약 비트코인 가격이 3만5000달러, 혹은 4만 달러로 다시 돌아간다면 우리 모두는 크게 환호할 것이다. 그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단위 전력당 생산성 또한 중요하며, 가격이 낮을 때 코어 사이언티픽과 같은 대규모 광부들은 취미로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사람이나 소규모 사업체와 경쟁을 더 적게하는 경향이 있다.

레빗은 "가격이 하락하면, 효율성이 떨어지는 광부들이 네트워크에서 빠져나오면서 글로벌 해시레이트(또는 비트코인 생산 경쟁)가 감소한다"고 설명했다.

해시레이트는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채굴자의 컴퓨팅 파워를 나타내는 용어로 지난 달 15% 하락했다. 그것은 경기 침체를 견뎌낼 여유가 있는 대규모 광부들에게 궁극적으로 좋은 일이다.

효율성이 떨어지는 광부들이 네트워크에서 나오고 글로벌 해시레이트가 감소함에 따라, 비트코인을 계속 채굴하는 기계들은 생산성이 높아진다.

레빗은 "따라서 비트코인을 생산할 때마다 에너지 비용은 낮아진다"고 말했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