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특징주] LG에너지솔루션, 우리사주 보호예수 해제 재료에도 주가 강세

공유
0

[특징주] LG에너지솔루션, 우리사주 보호예수 해제 재료에도 주가 강세

LG에너지솔루션의 지난 1년여간 주가 변동 추이. 키움증권 HTS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LG에너지솔루션의 지난 1년여간 주가 변동 추이. 키움증권 HTS 캡처
LG에너지솔루션은 오는 27일 우리사주 보호예수 해제일이 다가오고 있지만 주가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주가는 25일 오전 9시 3분 현재 전일보다 3500원(0.75%) 오른 47만30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유안타증권은 LG에너지솔루션의 우리사주 보호예수 해제일이 오는 27일과 그 이후도 될 가능성을 열어둘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상장종목의 우리사주 예탁일은 주권교부일부터 1개월 이내 기한으로 규정되어 있고 지난해 상장일인 1월 27일을 경과해 1월 28~29일 경에 우리사주가 예탁되었을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우리사주의 의무예탁기간 기산법도 일반적인 보호예수기간과 차이가 존재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 주식의 기간계산법은 민법의 초일 불산입 원칙을 적용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지난해 1월 27일 예탁됐다고 가정 시 올해 1월 27일이 예탁 응당일(만료 기준일)이 되고 해제일은 1월 28일이 되어야 합니다. 유안타증권은 이날이 비거래일이기 때문에 최종 보호예수해제일이 1월 30일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유안타증권은 오는 27일 출회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예탁기간의 자율성에도 불구하고 국내 대형 IPO(기업공개) 종목 대부분은 상장일 포함 1년 시점에 우리사주 매물이 출회됐기 때문입니다. 우리사주의 보호예수해제 관련 공시는 없고 공시의무가 존재하는 사항도 아닙니다.
유안타증권은 우리사주 물량 출회가 오는 30일 이후라면 외국인의 지득 여부에 따라 수급 변동성이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이전 보호예수 시점과 다른 대형 IPO 종목의 경우 보호예수기간 기산법에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사진=글로벌이코노믹

LG에너지솔루션의 최대주주는 LG화학으로 지분 81.84%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LG화학의 최대주주는 LG로 지분 33.34%를 갖고 있습니다. LG의 최대주주는 구광모 회장으로 지분 15.95%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외국인의 비중이 5.1%, 소액주주 비중이 15% 수준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2020년 12월 1일을 기준일로 LG화학에서 물적분할되어 설립됐습니다. 지난해 1월 18~19일 공모주 청약을 실시한 후 1월 27일 상장됐습니다.


김대성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kimds@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