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반감기 주기론 근거로 4분기를 '알트코인 랠리' 주요 성과 창구로 지목
국경 간 결제·RWA 토큰화 등 유틸리티 중심 성장 강조...최고 시나리오 9달러 돌파 예고
국경 간 결제·RWA 토큰화 등 유틸리티 중심 성장 강조...최고 시나리오 9달러 돌파 예고
이미지 확대보기국경 간 결제 및 기관 유동성 솔루션으로서 XRP의 실질적 유용성이 커지는 가운데, 챗GPT가 2025년 11월 30일 기준 XRP 가격에 대한 구체적인 전망을 내놓아 화제다.
챗GPT는 기초 체력, 유동성 데이터, 과거 시장 패턴, 그리고 변화하는 규제 환경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제시했다.
비트코인 반감기 주기론과 실질적 유용성
2일(현지시각) 암호화폐 전문매체 타임스 타블로이드에 따르면 챗GPT는 XRP의 전망이 2025년 후반 암호화폐 강세장과 일치한다고 분석했다. 특히 투기적 수요가 아닌 실질적인 유용성을 가진 알트코인이 이 시기에 높은 수익률을 기록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았다.
챗GPT는 주요 근거로 비트코인의 2024년 4월 반감기를 들었다. 일반적으로 알트코인의 대규모 랠리는 반감기 후 12~18개월 후에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며, 따라서 2025년 4분기가 XRP의 주요 성과 창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챗GPT는 리플의 XRP 기반 기술이 기관 투자자들에게 더욱 폭넓게 채택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유틸리티 중심 성장의 영향을 주목했다. 실물 자산 토큰화(RWA) 및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관련 시범 사업이 연말에 가시화될 경우, 국제 결제 트래픽의 상당 부분이 유동성을 위해 XRP 레저(XRPL)를 사용하게 돼 더 높은 가치 평가를 뒷받침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규제 명확성 확보로 기관 투자 유입 기대
챗GPT는 미국에서 법으로 통과된 지니어스(GENIUS) 법과 클래리티(CLARITY) 법과 같은 규제 환경의 발전을 중요하게 언급했다. 챗GPT에 따르면, 이러한 법적 진전은 XRP를 '규제 상품'으로 확립하는 데 기여해 상장지수펀드(ETF) 및 결제 상품과 같은 수단을 통한 기관 투자자들의 자금 유입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규제의 명확성은 기관 채택의 주요 걸림돌을 제거하는 핵심 동인이 될 것으로 풀이된다.
챗GPT의 XRP 가격 목표 기본은 4.85달러
기술적 분석 측면에서 챗GPT는 2달러에서 3.5달러 사이에서 누적되는 패턴과 알고리즘 매수 행동을 확인했다. 또한 잠재적인 저항점을 나타내는 4.7달러 근처의 피보나치 확장 패턴을 강조했다.
모든 모델과 데이터 입력을 종합한 챗GPT는 11월 30일 XRP의 가격 기본 시나리오를 4.85달러로 설정했다. 예상 범위는 3.7달러에서 6.1달러 사이로 제시했다.
나아가 세 가지 잠재적 시나리오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제시했다.
최고 시나리오 (급격한 글로벌 채택): 6.5달러에서 9달러까지 상승
점진적 성장 시나리오 (기관 수요 증가): 4달러에서 5달러까지 상승
약세 시나리오 (시장 역풍 및 규제 지연): 1.8에서 3달러까지 하락
시장 참여자들은 리플 스웰 컨퍼런스에서의 발표 내용과 XRP ETF 관련 소식 등 단기적인 호재와 더불어, 챗GPT가 제시한 연말 강세장 주기론에 따라 XRP의 장기적인 유틸리티 성장을 주시하고 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