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우리소다라은행, 상업은행 등급3 승급 위해 자본금 확충 박차

공유
3

[글로벌-Biz 24] 우리소다라은행, 상업은행 등급3 승급 위해 자본금 확충 박차

인도네시아 은행들은 자본금 규모에 따라 사업 영역의 범위가 달라진다. 기본자본이 1조 루피아에서 5조 루피아 사이인 상업은행 등급(BUKU) 2에 해당되는 은행들이 기본자본 5조 루피아 이상인 상업은행 등급 3에 오르기 위해 애쓰는 이유다.

우리은행 인도네시아 현지법인인 우리소다라은행도 이를 위해 올해 기본자본을 확충할 방침이다. 지난해 말 기준 이 은행의 기본자본은 4조3000억 루피아에 달했다. 이는 전년보다 8.3% 늘어난 수치다.
은행 측은 올해 연간 수익 성장률을 10%로 추정했을 때 내년에 상업은행 등급 3에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은행은 지난해 5370억 루피아의 순이익을 냈고 이는 전년 대비 23% 정도 증가한 액수다.

올해엔 5910억 루피아의 순이익을 기대하고 있다.

상업은행 등급 3 진입을 위한 자본금 확충방안으로 올해 주주배당금을 주지 않는 방법도 거론되고 있다.

상업은행 등급 3에 오르면 많은 이점이 있다. 이 등급에 속한 한 은행의 경우 비록 아시아 지역에 한정돼 있지만 국내외 금융기관들로부터 루피아 또는 외국 돈으로 자금을 모으고 운용하는 활동을 자유롭게 펼치고 있다.

또 아시아 지역 내에서 지점을 자유롭게 개설할 수 있다.
우리소다라은행 측은 상업은행 등급 3에 진입하면 대기업들과 보다 공격적인 영업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모기지론과 같은 개인 고객 사업을 개발하고 중소기업 부문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김환용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khy031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