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중 사태 확산… 대우조선 노조 가세, 시민 총궐기대회

공유
0

현대중 사태 확산… 대우조선 노조 가세, 시민 총궐기대회

이미지 확대보기
현대중공업 사태가 확산, 심각한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현대자동차 노조와 대우조선해양 노조도 현대중공업 노조의 물적 분할 반대 투쟁에 가세하겠다고 선언한 데 이어, 시민들까지 ‘총궐기대회’를 열고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로 생기는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의 울산 존치 요구하고 나섰다.
현대차 노조는 29일 긴급성명서를 내고 “농성장 침탈될 경우 금속노조 지침에 따라 전 조합원 총파업을 벌이고 연대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도 성명을 통해 “현대중공업 노조의 농성장이 침탈되면 즉각 동반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대우조선 노조는 “현대중공업 노동자들과 함께 법인분할을 반드시 저지하고 일방적인 대우조선 매각을 철회시키겠다"고도 했다.

울산 시민 3000여 명도 이날 울산시 남구 롯데백화점 광장에서 ‘한국조선해양 울산 존치 촉구 시민 총궐기대회’를 열고, 한국조선해양이 서울에 설립되면 울산지역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송철호 시장은 “한국조선해양이 조선산업 종가인 울산에 있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라며 “현대중공업은 그 어느 때보다 울산이 어려운 이때, 반세기를 함께한 울산을 외면하지 말고 본사 울산 존치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송 시장은 한국조선해양의 울산 존치를 촉구하는 ‘결의의 표현’으로 황세영 시의장과 함께 삭발을 하기도 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회사 측의 물적 분할을 저지하기 위해 임시주주총회장인 한마음회관을 지난 27일부터 점거하고 있다.
울산지방경찰청은 인근 대구·경북·부산·경남경찰청에서 지원받은 기동대를 포함, 19개 중대 1300여 명의 경찰을 한마음회관 주변 등에 배치한 상태다.

경영계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긴급 입장문을 발표, 현대중공업 노조가 "도를 넘는 불법파업과 불법행위를 실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경총은 "기업결합 과정에서 회사 측이 고용안정과 단체협약 승계까지도 최대한 보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음에도 노조가 강력하게 저지하는 것은 국민경제 차원에서 이해할 수 없는 행보"라고 주장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