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은, "중국·스웨덴 등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시범운영"…국내도 도입 임박

공유
0

한은, "중국·스웨덴 등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시범운영"…국내도 도입 임박

CBDC 연구 추진일정 계획. 사진=한국은행
CBDC 연구 추진일정 계획. 사진=한국은행
중국과 스웨덴에서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가 시범운영 단계에까지 이른 것으로 파악됐다.

서인도제도 북서부 끝에 있는 국가인 바하마는 이미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국내에도 조만간 CBDC가 도입될 전망이다.
한국은행이 18일 발표한 '해외 CBDC 추진 상황' 보고서에 따르면 14개 중앙은행의 12개 사례를 분석한 결과 스웨덴과 중국은 이미 개념 검증을 마치고 시범운영을 준비 중이다. 바하마는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동카리브·싱가포르·일본-ECB(유럽중앙은행)·캐나다·태국-홍콩 등은 아직 개념 검증을 진행하고 있다.

동카리브·스웨덴·싱가포르·일본-유럽중앙은행(ECB), 태국-홍콩은 구현 기술도 공개했는데 모두 CBDC 시스템에 분산 원장기술을 적용했다. 이는 별도의 관리기관 없이 참가자들의 합의로 거래 원장의 무결성을 유지하면서 거래원장을 나눠 관리하는 기술을 말한다. 분산형 원장관리에는 블록체인 플랫폼인 하이퍼레저 패브릭, 코다 등의 기술이 활용된다.

현재까지 분산원장 플랫폼 시장은 업체간 경쟁 때문에 아직 뚜렷한 시장 지배적 기술이 없는 상황이다.

한은은 CBDC 파일럿 테스트를 내년에 시행할 계획이다. 연내 CBDC 도입에 따른 기술적·법률적 필요 사항을 사전 검토하고 내년 1월부터 12월까지 1년간 파일럿 시스템 구축과 테스트를 진행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한은 관계자는 "CBDC가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대부분 나라가 다양한 외부 의견 수렴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장원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tru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