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상상인증권] 디알텍 : 신제품 출시로 마진 개선이 기대되나 코로나19 효과는 지속적인 체크가 필요

공유
6

[상상인증권] 디알텍 : 신제품 출시로 마진 개선이 기대되나 코로나19 효과는 지속적인 체크가 필요

전세계 유일 직접∙간접용 디텍터를 모두 생산...2015년 여성유방촬영용 디텍터시장 진출

이미지 확대보기

상상인 증권 김장열 박주영 애널리스트는 디알텍에 대해 디텍터 개발 전문기업이라고 소개했다. 디텍터는 X-ray선을 전기신호로 바꿔 촬영한 것을 이미지로 구현하는 장비다. X-ray를 서서 찍는다면 흉부를 바짝 붙이는 두꺼운 판이 바로 디텍터다.

디알텍의 제품 라인업은 직접∙간접∙여성유방촬영용 디텍터다. 디알텍은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직접∙간접용 디텍터를 모두 생산하고 있다. 2015년에는 여성유방촬영용 디텍터 시장에도 진출했다.

① 직접용 디텍터(매출액 비중 : 14%)는 X-ray선을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높은 기술력이 필요해 전세계 소수 기업(미국 Hologic, Analogic 등)만이 생산하고 있다. 주로 동물용에 쓰인다.

② 간접용디텍터(53%)는 X-ray선→빛→전기신호 순서로 변환해주며, 비교적 쉬운 기술로 경쟁사가 많다. 시장 크기는 직접용 디텍터보다 8배 크다. (2019년 : 1조9000억원).

③ 여성유방촬영용 디텍터(21%)는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주로 국내 대형병원과 선진국에 납품된다. 당사 제품인 간접용 디텍터 『리트로핏』은 타제품 대비 유지비용이 적게 든다는 장점을 내세워 기존 시장 플레이어들과 경쟁하고 있다.

디텍터시장의 현황은 중국 시장이 고성장 중이다. 그러나 ASP(평균판매단가)가 낮다. 평판형 디지털 X-ray 디텍터(FPD)의 전세계 시장 규모는 2019년 1조8000억원에서 2025년 2조5000억원으로 매년 5.7%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Source: Markets and Markets) .

최근 시장의 흐름을 지역별로 나눠보면, 유럽과 북미는 전체 시장에서 65%를 차지하며 High-End 디지털 디텍터를 중심으로 매년 4.8%씩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주목해야 하는 지역은 아시아다. 특히 중국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디텍터로의 전환 수요가 많아 향후 몇 년간 10%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딘다. 그러나 경쟁 심화로 ASP가 낮아지고 있다. 디알텍은 낮아진 마진율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 장수성에 제조법인을 설립했다. 낮은 인건비를 바탕으로 Low-End 디지털 디텍터를 생산하고 있다. 19년 기준 중국향 매출은 6%이다.

디알텍은 고마진 제품 출시로 수익성 개선이 예상된다. 코로나19 효과인 이동형X-ray 매출의 증가 여부는 점검해봐야 한다. 우선 고부가가치 신제품 확대에 주목해야 한다. 맘모시스템과 동영상 디텍터는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기존에는 맘모 디텍터만 판매했다면, 수직계열화를 통해 시스템(Geneator + Tube + Detecor) 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동영상 디텍터는 정지 화면에서 영상 화면으로 한 단계 나아간 기술이다. 신제품을 출시해 고정비 비중을 하락시켜 영업레버리지를 일으킨다는 전략이다.다만 , 출시일은 불확실해 시점 확인이 필요하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이동이 가능하고, 좁은 공간에서도 촬영할 수 있는 X-ray 촬영 기기(포터블 디지털 엑스레이 솔루션)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2020년 2월부터 국내 선별진료소 납품을, 4월부터는 수출을 시작했다. 디텍터 매출이 아니기에 기타매출로 잡힌다. 2019년 2분기 9억원 → 2020년 1분기 38억원으로 전년 대비 403% 성장했다. 2020년 2분기부터 본격적으로 수출 물량이 확인될 전망이다.

디알텍은 디지털 엑스레이 디텍터 등 의료기기 개발-판매 업체다. 사업환경은 ▷ 국내 엑스레이 장비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약 3.8%로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 기존 아날로그 장비 시장은 위축되는 반면 디지털 장비 시장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디알텍은 경기변동과 관련 ▷의료서비스업은 경기변동에 따른 수요의 편차가 크지 않으며 ▷매년 1~2월은 병원의 자체 예산 편성과 국가 지원 예산 수립시기로 비수기에 해당한다.

디알텍의 주요제품은 ▷ 직접방식 디텍터: FLAATZ (13%) ▷ 간접방식 디텍터: Exprimer (57%) ▷ 맘모그래피 디텍터: RoseM (24%) 등으로 구성된다. 원재료는 ▷패널류(40%) IC류(4%) 파워모듈 등 보드류(14%) 등이다.

디알텍의 실적은 ▷매출원가 중 제품원가 비중이 80% 이상(2015년 기준)으로 원재료 매입이 수익성에 큰 영향을 주고 있으며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70% 이상으로 환율 영향을 비교적 크게 받아왔다.

디알텍의 ▷재무건전성은 ▷중간등급으로 평가됐으며 ▷부채비율 76% ▷유동비율 379% ▷자산 대비 차입금 비중 25% ▷이자보상배율 1배등으로 요약된다. 신규사업으로 ▷바이오 신규사업 본격 진출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확대 등이다. 디알텍의 ▷주요주주는 2020년 4월23일 기준 ▷윤정기(11%) 등으로 합계 11%다.


홍진석 글로벌이코노믹 증권전문기자 dooddall@g-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