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ETRI '감염병 재난대응 의료 AI 기술 및 표준' 발간

공유
0

ETRI '감염병 재난대응 의료 AI 기술 및 표준' 발간

감염병 대응에 필요한 AI 기술과 표준 동향 상세하게 종합 분석한 첫 보고서

ETRI 직원들이 연구진이 발간한 '감염병 재난대응 의료 인공지능 기술 및 표준' 책자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ETRI이미지 확대보기
ETRI 직원들이 연구진이 발간한 '감염병 재난대응 의료 인공지능 기술 및 표준' 책자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ETRI


국내 연구진이 인공지능(AI) 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한 감염병 재난 대응 동향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간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원장 김명준)은 '감염병 재난에 대응하기 위한 의료 인공지능의 기술 표준 동향'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6일 밝혔다.

보고서에서는 감염병 재난 전 주기에 걸친 AI 활용 사례를 분석하고 향후 감염병 재난 발생 시 대응 가능한 방안을 기술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Pandemic)으로 전 세계적으로 재난 대응에 관심이 높아진 상황에서 감염병 대응에 필요한 AI 기술과 표준 동향을 상세하게 종합 분석한 보고서는 처음이다.

보고서는 감염병 재난 단계를 ▲예측과 예방 ▲긴급 운영 및 대응 ▲감염 확산 방지 ▲치료와 신약 개발 등 4단계로 구분했다.

이 중 AI 기술이 가장 많이 활용되는 6개 응용 분야로 △자동 진단 보조 △환자 모니터링 및 예후예측 △자가 진단 검사 및 음성인식 △질병과 재난 예측 △접촉자 추적 및 모니터링 △신약 개발 등을 도출했다.

특히, 보고서에서는 각 분야별 AI 기술 표준 적용 및 연구개발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 활용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감염병 재난 대응에 필요한 AI 기술 국제표준화 기구, 미국·중국 등에서 진행되고 있는 관련 표준화 동향과 AI 기술을 활용한 오픈 데이터 및 오픈 사이언스 동향도 분석했다.

ETRI 김명준 원장은 “본 보고서는 앞으로 ICT와 AI 기술 표준을 기반으로 하는 감염병 재난에 대응하는 모델을 제시하는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모범적인 K-방역 성과들을 이어가 최첨단 ICT와 AI 기술로 미래 신종 감염병 재난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 기술과 표준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영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young@g-enews.com